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지역사회

사회복지 네트워크(연계/협력 등)의 질(質), 이렇게 평가하세요!

강호철 2018. 2. 9. 15:42

 

필자는 본 블로그에 2018.1.22 일자로 '사회복지 네트워크 및 조직화 - (1) 네트워크'라는 주제의 글 (http://blog.daum.net/swk3951/488) 게재한 바 있습니다.

 

그 글에서 필자는 네트워크 평가 방식에 대해 기술하면서 네트워크 5개 구성 요소와 그 구성 요소 기준 대비 네트워크 평가방식을 간략히 제언하였고, 각 구성 요소별로 세부적 평가지표를 설정하면 좀 더 체계적인 평가지표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설명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사회복지시설별 네트워크 평가지표()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여 올려봅니다.

 

네트워크 5개 구성 요소 영역별로 4개의 세부 평가지표 항목을 배치하였고, 각 평가지표 항목별로 최대 5점 만점까지 점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네트워크 평가 총점 100= (장치 영역 20+ 정보 영역 20+ 매체 영역 20+ 교환 영역 20+ 연결 영역 20)

 

그리고 본 네트워크 평가 양식을 여러분의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네트워크별 평가에 적용함과 동시에 귀 복지시설에서 구축, 운영하고 있는 1개 이상의 네트워크 평가점수를 합(+)하여 총 네트워크 수로 나누면, 귀 복지시설 네트워크 운영 정도가 100점 만점 대비 어느 정도에 위치하고 있는지도 평가, 점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