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지역사회

(기획) 사회복지 기획 강좌(1) - 들어가며

강호철 2017. 10. 24. 05:50

 

 

 

필자는 금일 기획 교육을 받고 있는 여러분들에게 어떤 목적 또는 마음가짐 등을 가지고 이 기획이라는 교육을 받고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져봅니다.

 

필자가 사회복지현장에 발을 처음 내디뎠던 시기는 1993년도부터입니다. 물론 그 전에 대학교에서 봉사동아리 활동을 한 것까지 포함하게 된다면 1980년대까지 내려갈 수도 있고요. 그럼 필자인 제가 기획이라는 단어는 언제부터 인지하였을까요. 제 기억으로는 1997년도쯤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이때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으로 기획안을 제안 안 했던 것은 아니지만, 그 전까지는 뭐랄까 기획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고 할까요. 그 당시에만 하더라도 사회복지현장의 주 교육 주제 영역은 자원 발굴 및 관리 영역 특히, 자원봉사 영역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결과 기획은 매우 희귀했던 교육 주제이고 영역이었고 뿐만 아니라 이 교육 주제로 하여 체계적으로 강의를 해주실 전문가가 매우 미흡한 시점이었거든요. 물론 시중에 기획관련 도서들도 많지 않은 상태였고요. 그래서 사회복지현장 입장에서 기획은 경영적 개념이지 사회복지현장의 개념은 아니라는 생각이 강했던 시점이었답니다.

 

이때부터 기획과 관련된 도내·외 강좌는 적극적으로 들으려고 하였고 자료 등을 수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당시는 컴퓨터가 막 사회복지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하던 시기였기에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검색, 다운받는 개념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시기였습니다. 그 결과 정보 또는 지식을 접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과 시간 그리고 돈을 들여야 했습니다. 지금도 필자는 기획관련 교육과 자료 등은 계속 청강하고 축적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하고 있는 이유는 투자한 만큼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사회복지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많이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일 교육을 받고 있는 여러분 중에는 매년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런 행위만으로는 고객의 욕구를, 사회복지시설의 욕구를, 지역사회의 욕구를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은데어떻게 하면 될까?”라는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날 치열한 경쟁과 수시로 변하고 있는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여 궁극적인 고객만족에서 더 나아가 고객감동을 이루어내고자 하는 21세기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역량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자의 생각으로는 기획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복지사는 대인적 차원에서, 가정과 지역사회 관점에서 그리고 정책과 제도적 관점에서 고객의 가치를 혁신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우리의 업무를 혁신시키고자 노력하는 존재입니다. 그렇지만 정말로 우리 사회복지사는 고객에게 유익한 일을 용의주도하게 실행하는 전략적 사고와 설계도 그리고 절차 등을 바탕으로 필요한 업무혁신 추진을 얼마만큼 효율적, 효과적으로 행하고 있는 것일까요. , “나의 현재 노력이 최선의 방법이다.”라는 우물 안 개구리 사고에 안주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세상 모든 일을 행함에 있어서는 기본 습득이라는 단계가 공통적으로 있습니다. 스포츠를 배우더라도, 예술 행위를 습득하고자 하더라도 또는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고자 함에 있어서도 가장 먼저 배우고 공()을 들여 익혀야 하는 것이 바로 기본 가치와 개념, 이론, 자세, 마인드 그리고 스킬 등입니다.

 

기획력도 마찬가지입니다. 기획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사회복지사 또는 사회복지현장가가 우선 취해야 하는 것이 바로 바로 기획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고, 이를 토대로 기획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먼저 기획의 개념과 특성, 원리, 방법 등에 대해 명료하게 이해하고 그 다음 단계로 이와 같은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조작적 정리하는 자세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금 교육을 받고 있는 여러분은 20여년전과 대비해서 볼 때 정말 행복한 시기에 사회복지현장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한다면 다양한 그리고 질적인 지식과 정보 등을 인터넷을 통해 제한 없이 접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근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일 기획(企劃)’관련 교육을 받고 있는 여러분에게 부탁이 있다면, 단지 기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는가?’를 배우려 하지 말고 사회복지 현장가로서 나의 꿈은 무엇인가, 나의 꿈을 직장과 고객 그리고 지역사회의 꿈 또는 욕구 등과 어떻게 일치시킬 것인가, 그 일치를 이뤄내기 위하여 지금부터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 나는 나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 것인가 등을 진지하게 성찰하는 소중한 시간으로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이 지금까지 수립해왔고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수립해 나아갈 기획()은 사회복지사 여러분 개개인 능력의 투영체로서 사회복지사업과 서비스의 질에 대한 담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복지증진에 대한 책임도 걸머지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