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지역사회

(기획) 사회복지 기획 강좌(3) - 기획 원칙

강호철 2017. 10. 24. 07:24

, 기획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았으니, 이를 바탕으로 기획의 원칙에 대해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여러분은 기획을 함에 있어 어떤 방침을 세우고 추진하고 계신가요.

 

필자나 여러분이나 사업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사업방침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방침은 여러 유형의 사업을 계획함에 있어 통일적으로 적용시키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기획 또한 이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 지금까지 기획을 함에 있어 뚜렷한 방침 등이 없이 접근하고 계셨다면 ‘미래지향성, 목적성, 능률성, 계속성, 합의성, 융통성, 통제성의 7대 원칙을 기본 방침으로 적용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첫째, 미래지향성의 원칙입니다.

 

기획은 행정이 기존의 사회를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장래에 변화시키고자 하는 계속적인 활동이기에 장래에 일어날 불확실한 상태를 미리 예측하여 그 대비책을 강구하고자 하는 미래지향성(未來志向性)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목적성의 원칙입니다.

 

앞서 강조했듯이 기획은 변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이 변화가 고객 개인의 변화가 될 수도 있고, 고객 가정의 변화가 될 수도 있고, 고객과 그 가정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의하면, 사물은 양적 규정성과 질적 규정성을 갖추고 있는데 변화는 이런 두 가지 규정성을 갖고 있는 사물이 어떤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이행함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사물의 질의 존속과 결부되어 있는 양적 규정성에 관해 다소 점진적으로 행해지는 변화(양적인 증대 내지 감소)가 축적되어, 점차로 사물에 고유한 한도를 넘어서면 사물의 근본적인 질적 변화, 달리 표현하면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로의 이행'이 변화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는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요, 사회생활에 있어서 양적변화는 '진화'라는 개념으로, 질적변화는 '혁명(또는 변혁)'이라는 개념으로 각각 받아들이면 좋을 듯 싶습니다

 

 

 

 

셋째, 능률성의 원칙입니다.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도서(김위찬·르네마보안 지음)에서는 가치혁신을 강조하고 있고, 그 방법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비용(Costs) 대비 가치(Value)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사업 체계에 대한 ERRC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획은 정책결정 과정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인 적용 가능한 수단과 방안을 모색하는 계속적인 활동이기에 필자는 ERRC , ‘제거(Eliminate), 감소(Reduce), 증가(Raise), 창조(Create)’라는 블루오션 전략이 바로 기획에서의 능률성의 원칙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 능률성의 원칙은 기획이 지향하는 변화의 모습인 목적 달성을 위해 어떻게 하면 효율적, 효과적으로 사업배치와 인력배치 그리고 예산배치 등을 도모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적 행위 관점을 강조한 원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곧 기획은 합리주의(rationalism)에 입각하여 목적을 달성하고 그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재해석할 수 있기에, 본 능률성의 원칙을 합리성의 원칙이라고 표현하더라도 무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넷째, 계속성의 원칙입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이 원칙은 정말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다고 봅니다. 기획 목적의 지속적 지향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장기의 큰 그림(빅 피처)을 바탕으로 중기, 단기의 계획이 내포되어지는 기획의 미래지향적 특성을 의미하기도 하고, 목적 대비 상위목표와 하위목표 상호간 연결의 중요성을 뜻하기도 하며, 고객 범주의 확장(: 클라이언트->표적집단->위험집단->일반집단)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고, 한 번 기획된 계획은 인위적인 수정 없이 지속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경고성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합의라는 기획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직원 상호간, 고객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그리고 지역자원 등과의 연계 등에서의 신뢰를 깨뜨려서는 성공할 수 없음을 암시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다섯째, 전체 합의의 원칙입니다.

 

합의(合意)서로 의견이 일치함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로서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인과 집단이 공동이익의 목표와 이것들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에 대해 일반적인 동의를 얻는 과정을 뜻합니다. 따라서 기획에 있어서 전체 합의의 원칙은 기획의 목적과 그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간, 그 기간 안에 능률성의 원칙하에 배치되어지는 사업 유형과 인력배치, 예산배치 그리고 연계협력 등에 대한 최소 팀 단위 또는 조직 차원, 혹은 고객 및 지역자원 등과의 관계에서의 합의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섯째, 융통성의 원칙입니다.

 

이 원칙은 기획의 계획성의 원칙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원칙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특정 사회적 변화를 목적으로 한 기획이 그 목적 달성을 도모하기 위한 중장기 차원의 전략적 계획을 수립,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적 환경은 고착화되지 않고 다양하게 변화하기에 이 변화의 흐름 속에서 당초 기획은 생각지도 못했던 난관과 실패 등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를 예방 및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선택한 프로그램 유형과 전술적 방침 등을 정기적으로 평가, 수정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융통성의 원칙입니다. 예를 들면, 산의 특정 지점에서 흘러내리기 시작한 물줄기가 암석과 협곡 그리고 주변 지형 등에 맞서서 돌고 돌아 아래로 흘러내려 결국 강줄기를 형성하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기획의 가치 즉, 목적을 수정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상위목표 또한 변경을 가하는 것은 자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결국 기획을 함에 있어서 목적과 상위목표 수립은 정말 신중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산에서 흘러내린 물줄기가 지향하는 것이 강이나 혹은 바다라면 산 중턱 등에 고여지는 연못으로 안주하는 자세를 취해서는 결코 안 된다는 것이죠.

 

일곱 번째, 통제성(統制性)의 원칙입니다.

 

학술적으로 기획은 기존의 사회 상태를 의도적으로 수정과 통제를 가하여 장래에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바꾸어 보려는 것이므로 통제적 성격을 띤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측면에서의 통제성을 갖고 있지만 이외에도 상기 여섯 가지의 원칙 즉, 미래지향성, 목적성, 능률성, 계속성, 합의성, 융통성이라는 원칙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통제한다는 의미 또한 가지고 있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시설에서 기획사업인 경우 일반 사업 대비 틀별 관리 등이 수반되는 것이지요. 생각해보세요, 개인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설계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행적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는 기획사업인데 이런 행위를 그 직무를 수행하는 특정 개인에게 책임지우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 아닐까요. 달리 표현하면 그 기획사업을 승인한 조직 차원에서는 무책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본다면 본 통제성의 원칙은 특정 기획사업에 대해 합의를 보탠 고객, 지역자원 또는 지역사회 등에 대한 조직 차원의 신뢰성 강화 노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