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늘 기획 교육을 받고 있는 여러분들에게 어떤 이유 때문에 이 교육을 받고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져봅니다. ‘기획이 중요하다는 얘기를 들어서, 기획관련 전문 강좌가 없어서, 사회복지사는 기획을 할 줄 알아야 한다는 얘기를 들어서, 기획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하고 싶어서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죠.

 

여러분이 교육을 받는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기획(企劃, planning)’여러분의 꿈(dream)과 그 꿈을 이루고자 하는 여러분의 실행의지와 능력의 투영(投影) 창조물(創造物)’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직업인으로서 어떤 직장에서, 직업현장에서 일을 한다고 해도 말입니다.

 

 

(Dream) 실현하고 싶은 희망이나 이상.

꿈꾸는 힘이 없는 자는 사는 힘도 없다 (E.톨러).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 간다 (앙드레 말로).

내가 꿈을 이루면 나는 누군가의 꿈이 된다 (나폴레옹).

 

 

여러분은 곧 사회복지사가 될 것입니다. 그것은 제도적 차원에서 대학에 입학하고 특정 과목을 이수한 결과물입니다. 동일한 또는 유사한 과정을 거친 사람들은 사회복지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이 자격증이 곧 여러분 개개인이다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필요한 것이 바로 나는 왜 사회복지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가 즉, 어떤 삶의 목적을 지향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가?’에 대한 답변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 답변이 바로 앞으로 여러분이 만들어가야 할, 추구해야 할 사회복지사인 나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금일 4시간 그리고 앞으로 28시간 총 12시간의 기획(企劃)’관련 교육을 받게 되는데, 단지 기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는가?’를 배우려 하지 말고 사회복지사로서 나의 꿈은 무엇인가, 나의 꿈을 직장(사회복지시설 등)과 고객 그리고 지역사회의 꿈 또는 욕구 등과 어떻게 일치시킬 것인가, 그 일치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부터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나는 나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 것인가 등을 성찰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으로 활용했으면 하는 바램 가져봅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만들어질 여러분의 기획물은 미래 사회복지사인 여러분 개개인의 능력이며, 그 능력은 여러분 개개인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기획'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기획'이란 어떤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세상 모든 일에는 기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기본이란 가장 중요하고 근본이 된다는 뜻이지 쉽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배우고 공()을 들여 익혀야 합니다. 기획도 마찬가지입니다. 기획을 하는 사람의 기본은 기획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입니다. 기획의 개념과 특성, 원리, 방법에 대해 분명하고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기획(企劃, Planning)우리 자신의 희망과 꿈을 현실로 바꾸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들은 기획(企劃, Planning)을 계획(計劃, plan)이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은가요. 계획(計劃, plan)은 기획한 해결안을 마지막에 실행하는 계획에 대한 계획서를 뜻한답니다. , 기획은 목적-전략이며, 계획은 목표-전술입니다. 다시 말하면, 기획은 무엇을, ?’라는 명제 하에 옳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계획은 어떻게 일을 옳게 하는지 - 6하 원칙에 입각한 구체적 실행 계획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획은 아래와 같은 철학적 성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성: 기획은 행정이 기존의 사회를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장래에 변화시키고자 하는 계속적인 활동이다. 이 점에서 기획은 장래에 일어날 불확실한 상태를 미리 예측하여 그 대비책을 강구하려는 미래지향성(未來志向性)을 엿볼 수 있다

 

합리성의 추구: 기획은 정책결정 과정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효율성)이고 가장 적용 가능한 수단과 방안을 모색하는 계속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기획은 합리주의(rationalism)에 입각하여 목표를 달성하고 가치를 추구한다고 말할 수 있다.

 

통제성(統制性): 기획은 기존의 사회 상태를 의도적으로 수정과 통제를 가하여 장래에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바꾸어 보려는 것이므로 통제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리고 기획은 크게 두 가지 큰 그림을 그리는 것(기획 업무), 세부 그림을 그리는 것(기획 활동)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만일 홍길동이라는 사람이 범죄집단을 조직해 도둑질을 한다고 합시다. ‘10명을 모아서 도둑질을 합리적으로 하려면 차는 몇 대가 필요할까? 장비는 무엇이 필요할까? 어느 집 담장을 넘어야 할까? 도망은 어떻게 가야 할까? 만약 잡히면 어떻게 조직을 숨길까? 분배는 어떻게 할까?’ 이렇게 도둑질과 관련한 전체적인 큰 그림을 잡는 것도 기획이지만, ‘오늘 저 집을 털어야 하는데 효율적으로 터는 방법은 무엇일까?’라고 생각해 보는 작은 그림을 그리는 것도 기획입니다. (* 상기 내용은 2014년도에 대학교 평생교육강좌에서 사용했던 자료 중 일부 내용이랍니다^^)

 

이와 같은 기획은 아래 첫 번째 그림과 같은 단계를 거쳐 실행 단계에서 두 번째 그림과 같이 사업계획서로 탄생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기 사업계획을 작성 또는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아래 사항을 항상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1단계: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은 what?

 

2단계: 당신은 왜 최고 핵심 사업이라고 생각하는가?

 

3단계: 당신은 최고 핵심 사업을 통해 무엇을 도모하고자 하는가? (전문가적 관점)

  • what for community? (사업 지역사회)
  • what for customer? (사업 고객)
  • what for your center? (사업 조직)
  • what for me? (사업 )

 

4단계: 당신은 3단계를 충족시키기 위해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을 어떤 내용으로 채울 것인가?

 

5단계: 당신은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6단계: 당신은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을 누구와 함께 채울 것인가?

 

7단계: 당신의 고객은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을 구매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무엇을 위해, 왜 구매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사업의 가치와 가격은 고객이 결정 한다.(고객 관점)

 

8단계: 당신은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을 어떻게 마케팅 할 것인가?

 

9단계: 당신은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을 어떤 단계로 추진 및 점검할 것인가?

 

10단계: 당신은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을 누구랑 네트워크할 것인가?

 

11단계: 당신은 당신의 최고 핵심사업 성과(단계 34)를 어떻게 도출할 것인가?

 

12단계: 당신은 당신의 최고 핵심사업 성과(단계 37)를 어떻게 증명, 홍보할 것인가?

 

13단계: 당신은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 1년 과정을 어떻게 기록으로 남길 것인가?

  • 서류보관함은 도서관이다.
  • 기록을 보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14단계: 1-12 단계까지 소요예정 예산은 얼마인가?

 

15단계: 당신의 최고 핵심 사업을 향후 어떻게 보완, 추진할 것인가?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