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지역사회

매슬로우 욕구 체크리스트(안)

강호철 2019. 2. 9. 11:34

우리는 매슬로우 욕구 5단계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잘 알고 있는 것 만큼 유용하게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본다.


이 욕구 5단계를 접수상담시에, 사례관리에서 체크리스트로 응용해볼 수는 없을까.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해서 몇 점 상태라는 수 표기가 가능하게끔 말이다.


그리고 조금 더 가미한다면, 주관적 행복 및 삶의 질 상태도 직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수치화할 수 있으면 좋겠고...


이런 고민 속에 아래와 같은 체크리스트 표를 만들어 보았다.

아직은 이론적 측면에서 접근했기에... 신뢰도 등이 어떨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 동안 공들인 노력과 시간이 아깝지 않네요.


음... 아래 체크리스트 표를 보시면


*  초록색 영역은 부정적 요소에 관한 범주이기에 '-'를, 반면에 파란색 영역은 긍적적 요소에 관한 범주이기에 '+'를 부여했답니다.

*  생리적 욕구로부터 자아실현 욕구 영역까지 각 영역별로 '부정 그리고 긍정' 점수가 산출될 수 있도록 배치해보았습니다.  

*  그래서 초록색 영역과 파란색 영역 합계가 100을 넘지 않도록 설정되어져 있답니다. 본 값을 활용해서 사례관리 또는 긴급서비스 대상자 선별 기준을 수립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입니다.

*  '붉은색' 영역은 별도로 점수를 부여하지 않았답니다. 그렇기에 본 영역에도 점수를 부여하고자 한다면 '전문가 소견 점수'로 배점해봐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음... 앞서 상기 체크리스트(안)의 점수를 가지고 행복도 또는 삶의 질 등을 직간접적으로 체크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아래 표를 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좀 복잡하기는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