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지역사회

(기획) 사회복지 기획 강좌(5) - 기획 8단계

강호철 2017. 10. 30. 09:42

기획(企劃, Planning) 8단계

 

기획에 대한 개념과 기획의 원칙, 기획적 사고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를 바탕으로 지금부터는 기획이 어떤 단계를 나누어져 있고, 그 단계별로 어떤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 자신의 모습을 돌이켜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 지금 여러분의 손에 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제안기획사업 공모 안내문서가 쥐어져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그 문서에 대한 결재 과정 속에서 조직 차원에서 그 기획을 담당할 직원으로 여러분을 지정하였습니다. 머릿속에서 그 상황이 그려지시죠. 그럼 그 다음으로 여러분이 기획을 행했던 과거의 기억을 떠올려보세요. 여러분은 어떤 단계를 거쳐 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제안 기획서를 제출하셨나요. , ‘공모안내문서 접수 및 결재 -> 기획 담당자 지정 -> 기획서 작성 -> 기획서 결재 -> 문서 발송/접수라는 단계를 떠올리시고 계신가요. 아니면 기획서 양식 대비 그 내용을 채우는 행위를 떠올리고 계신가요.

 

기획 단계는 큰 틀에서 총 3단계로, 세부적으로는 총 8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에서 기획 담당자를 지정한 단계와 그 담당자가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 사이에 ‘Plan’이라는 단계가 존재하며, 제안기획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사업보고까지의 단계 사이에 ‘DoSee’라는 단계가 존재하는데, 3단계 전체를 즉, [그림 1]의 계획-실행-평가(Plan-Do-See)과정 전반을 일반적으로 기획 단계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3단계는 다시 문제 인식, 환경 분석, 문제 선별, 가정 설정, 대안 창출 및 선택, 기획서 작성, 실행 및 관리, 평가라는 8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획 8단계중에서 문제 인식으로부터 가정 설정까지의 단계는 ‘Why’ 영역에 해당됩니다. 한 마디로 내가 왜 이 기획을 하고자 하는 것인가, 이 기획을 바탕으로 어떤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인가 등에 대한 사색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단계에서는 기획적 사고 측면에서 보면 사실지향 사고 또는 제로베이스 사고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그 다음으로 대안 창출 및 선택의 단계는 ‘How’ 영역에 해당됩니다. ‘Why’영역에서 도출해낸 사회문제 또는 기회에 대해 어떻게 예방 또는 해결할 것인지, 어떻게 변화를 도모할 것인지 등에 대해 맞춤형으로 설계를 하는 단계입니다. 본 단계에 어울리는 기획적 사고는 가설지향 사고이겠죠. ‘기획서 작성으로부터 관리 및 평가까지의 단계는 ‘What’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 ‘Why-How단계를 거쳐 중장기 차원에서 뼈대를 잡은 기획물을 매뉴얼화 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획 사업을 추진, 평가하는 단계인 것이죠. 본 단계에서 필요한 기획적 사고는 사실적 사고입니다.

 

그럼 기획 8단계별 내용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단계-문제 인식하기

 

문제(問題)’해결하기 어렵거나 난처한 대상 또는 그런 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문제하면 해답이 없는 상태를 떠올리는데요, ‘문제는 해답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2가지 이상의 선택·결정 여지가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단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학연습 문제, 환경오염 문제, 청소년 문제 등에 답이 없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선택 항목 중에서 어떤 항목이 가장 바람직한 것인가를 선택하는 갈림길에 서 있다는 뜻인 것입니다. , ‘단지 막연하고 의심스러운 단계에서는 문제는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볼까요. 사회적으로 기성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 문제가 요즘 많이 신문 지면에 거론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에 발달장애인과 보호자 입장에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사회참여지원체계가 부족하다는 것이지요. 만약, 발달장애인을 위한 사회참여지원체계라는 것이 없다면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죠. ‘문제라는 것은 있어야 할 또는 선택해야 할 것들이 있는 데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결정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문제인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문제(기회를 포함)를 끊임없이 탐색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어떻게 알겠습니까. 그리고 문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면,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가고 기회를 이용할 수 있겠습니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또는 일어날 것인가?

.누가 그것을 하는가, 또는 그것은 누구에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어디에서 일어났는가, 또는 어디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언제 일어났는가, 또는 언제 일어날 것인가?

.어떻게 일어났는가, 또는 어떻게 일어날 것인가?

.왜 일어났는가, 또는 왜 일어날 것인가?

 

이와 같은 문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문제의식 단계문제 발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비장애인의 사회구조 속에서 장애인의 삶의 현상이나 사실에 대해 주의 깊은 관찰과 의문 등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전문가로서의 입장 정리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문제의식 단계입니다. 바로 사실지향 사고가 작동하는 영역인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문제 발견 단계입니다. 본 단계에서는 제로베이스 사고가 필요합니다. 전문가로서 의식한 현상 또는 사실 등을 바탕으로 문제라는 것을 발견해내야 하는데 생각의 범위를 무한대로 확장하여 아이디어를 확장, 창출 및 정리하는 것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본 단계에서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 맵 기법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제인식 단계입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그 다음에는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엇이 문제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본격적으로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본 단계에서는 가설지향 사고가 필요합니다.

 

. 2단계-환경·정보 분석하기

 

사회 현상 또는 사실 등에 대한 의식 등을 통해 인식되는 문제 유형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제 문제를 인식했더라도 즉,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느꼈다고 해서 그 문제가 무엇인지를, 그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짚어내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가 놓여 있는 복잡한 맥락과 문제의 원인 등을 꼼꼼히 짚어내야 하는데 이것이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고정관념, 오래된 습관, 통년 등이 정확한 문제인식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설지향 사고를 바탕으로 상식을 뒤집어 보기, 관점 달리하기, 현상 확대하기, 이면 바라보기 등을 시도하면 정확하게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인식된 제 문제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분석과 관련 정보 등을 수집,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성발달장애인이 사회참여 차원에서 어떤 욕구와 사회적 장애 등을 겪고 있는지, 이를 예방 및 해소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그리고 복지시설과 서비스 등이 어떻게 배치, 작동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한 것이죠.

 

본 단계를 거치면 문제 인식 단계에서의 제 문제 중에서 이러 이러한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다.’라는 1차적 결론을 도출하게 됩니다. 경영학에서는 기업이 성공하려면 문제와 기회에 재빨리 반응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문제 또는 기회가 발생하자마자, 혹은 더 좋게는 그것이 일어나기 전에 이러한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성공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획 전문가는 조직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모두를 끊임없이 그리고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 3단계-문제 선별하기

 

본 단계는 기획의 원칙 중 미래지향성의 원칙’, ‘목적성의 원칙그리고 합의성의 원칙을 최대한 적용시키기 위해 필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획의 정의편에서 우리는 기획이란 행정이 기존의 사회를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장래에 변화시키고자 정책결정 과정에서 설정된 막연한(추상적인) 목표를 근거로 하여 명확한(구체적인) 목표로 다시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이고 적용 가능한 방법을 의도적으로 개발·선택하는 계속적인 지적 활동(知的活動)’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본 단계는 문제 인식환경·정보 분석을 통해 기획가 입장에서 인식한 제 문제 중에서 기존의 사회를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장래에 변화시키기 위해 예방 또는 해소해야 할 것이 어떤 문제인가를 선별하는 단계입니다. 이와 같은 선별을 위해서는 기획가가 속해 있는 조직의 이념과 목적, 기획가의 신념과 철학, 조직의 고객(최소한 위험 또는 표적 집단)의 욕구 그리고 이를 둘러싼 사회적·제도적 환경 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미래지향성을 확보하더라도 목적성과 합의성에서 중대한 결함이 발생하여 결국 기획화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문제를 선별한다.’는 것은 핵심 문제와 실질적인 기회를 파악한다.’는 의미이면서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의 모든 노력과 확신을 포함한다.’는 의미 또한 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본 단계가 종료되면 기획의 목적과 목표가 도출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4단계-가정 설정하기

 

본 단계는 문제 선별 단계를 통해 선별된 문제에 대한 예방 및 해결 방안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명료한 목적 설정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 환경 문제가 고등학교 졸업 이후 루트의 획일성(: 전공과 진학, 대학 진학, 복지시설 이용, 취업 또는 가정보호 등)에 있다면 예방 및 해결 방안은 두 가지 관점입니다. 하나는 기존의 사회참여 지원체계의 질과 양을 강화하는 방법이고 또 다른 하나는 새로운 사회참여 지원체계 루트의 개발, 제공입니다. 이때 여러분이 기획가 입장에서 어느 관점을 택하든지 관계없이 그 선택한 관점 대비 가정을 설정해야 합니다.

 

가정 단계에서 가설 설정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자신의 지식이나 경험을 최대한 동원해야 합니다. 지식과 경험에 의한 정보가 적을수록 불필요한 가설을 양산하게 되며, 가설의 적중률은 정보의 양에 달린 것이 아니라 정보의 질, 즉 정확성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주저하지 말고 가설을 설정하는 자세입니다. 가설은 언제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가설을 세우지 못하면 불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셋째, 가설은 논리성과 치밀성에 기인한 과학적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단순히 아마 - 일 것이다라는 식의 추측은 위험합니다. 인과관계를 입중 할 수 있는 논리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넷째, 가설은 지식이 아닙니다. 가설은 반복하여 훈련되는 스킬입니다. 단 한 번의 가설로도 사실을 입증할 수 있으나, 시행착오 등의 과정을 통해 가설설정을 위한 스킬 수준은 향상됩니다.

 

 

 

 

. 5단계-대안 창출 및 선택하기

 

본 단계는 필자의 경험적 관점에서 정의 내려 본다면, 4단계인 가정 설정하기를 통해 설정된 목적 대비 전략적인 목표와 전술적 프로그램 배치 단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 지원 체계와 관련하여 기존 지원체계 외에 별도의 사각지대 해소 차원의 지원체계 조성(: 발달장애청소년 잡코디 센터)을 강구했다면, 본 센터의 목적 대비 중장기 목표와 연차별 시행 프로그램을 전략·전술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본 단계에 해당됩니다.

 

대안 창출 및 선택과 관련해서는 다음 두 가지 사항을 유념해주었으면 합니다.

 

(1) 대안 창출하기 (모든 가능성을 창조적으로 쏟아내라.) : 대안을 창출하는 것은 알려진 옵션들을 목록화하는 일(합리적인 행위)과 추가적인 옵션들을 창출하는 일(합리적 및 직관적 행위)을 포함합니다. 유용한 옵션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여러분이 어떤 문제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기회는 그만큼 극대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안을 창출하는 일은 합리적인 활동이기도 하고, 직관적인 활동이기도 합니다. 즉 일련의 단계를 따른다는 점에서는 합리적이나 각 단계가 여러분의 직관력을 효과적으로 풀어놓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직관적인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이 더 중요시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사람들의 창의성이 최고조에 달하는 것도 바로 이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대안 중에서 선택하기 (결정타를 날릴 한방을 찾아라.) : 의사결정은 여러 가지 대안을 미리 설정한 기준과 대조하여 체계적으로 평가한 다음 내려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합리적인 부분은 다양한 대안들의 가능한 결과를 결정하는 일입니다. 이러한 정보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대안을 창출하고 여러 대안의 가능한 결과를 도출하는 작업이 훌륭하게 수행되면 될수록 효과적인 선택이 내려질 기회도 그만큼 커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선택 과정은 대부분 합리적인 성격을 띠지만, 매우 원숙한 의사결정은 직관력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리고 필자는 기획 강의 시에 본 단계 설명에 이르면 항상 교육생에게 강조하는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Plan의 총 6단계 즉, ‘문제 인식 - 환경 분석 - 문제 선별 - 가정 설정 - 대안 창출 및 선택 - 기획서 작성·제출에 이르는 단계 중에서 기획 관련 에너지 90%와 그 준비 기간 비율 중 90%문제 인식 - 환경 분석 - 문제 선별 - 가정 설정 - 대안 창출 및 선택과정에 집중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획서 작성은 행정행위에 해당되는 단계입니다. 그렇기에 기획서 작성 단계문제 인식 - 환경 분석 - 문제 선별 - 가정 설정 - 대안 창출 및 선택의 내용을 기획서 양식에 맞춰 정리하는 단계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여러분은 향후 외부공모지원사업의 기간에 쫓기지 말고 여유롭게 문제 인식 - 환경 분석 - 문제 선별 - 가정 설정 - 대안 창출 및 선택에 집중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기획에 임하는 자세를 취하고자 노력하면 됩니다. 본 단계가 잘 마무리되면 기획서 작성은 여러분의 행정능력이라면 하루 정도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6단계-기획서 작성

 

본 단계는 기획서 양식 대비 적절한 내용을 명료하게 기술하는 영역입니다. 그래서 행정행위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사회복지현장가들은 본 영역에 대해 부담스러움을 가지고 있을까요. 바로 지금까지 여러분과 함께했던 내용들에 대해 개념적으로 잘 이해되지 않았고, 그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기술할 것인지에 대한 확신이 제대로 수립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은 기본에서부터 출발합니다. 본 단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 기획서 작성에서 다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7단계-실행 및 관리

 

실행단계는 승인(또는 선정) 된 기획서를 바탕으로 연차별로 사업을 추진하는 단계입니다. 여러분들이 매해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을 전개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실행은 끈질긴 관심과 주의를 필요로 하는데요, 이는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상황을 예측하며 장애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와 합리적인 기한을 설정하고 여러분이 바라는 해결책에 대해 다른 사람의 지원을 이끌어내야 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이 사업추진일정표에 근거하여 사업을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전개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본 단계에서는 기획의 원칙 중 계속성의 원칙과 능률성의 원칙이 우선시됩니다.

 

. 8단계-관리 및 평가하기

 

결과를 평가하는 것은 문제 해결 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자 흔히 간과하기 쉬운 단계입니다. 아니 간과하기 쉽다보다는 어려워서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기피하기 쉬운 단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평가를 하는 목적은 여러분이 행한 제 조치가 문제를 해결해 낸 정도를 파악하는데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은 기획 과정 중에서 ‘4단계-가정 설정하기‘5단계-대안 창출 및 선택에서 성과목표와 이를 증빙할 평가 기준을 제대로 수립,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평가 과정에서 나온 정보는 곧장 환경 분석 단계로 피드백 되며, 여기서 문제 해결의 새로운 사이클이 다시 시작됩니다. , 본 단계를 통해서 여러분은 여러분이 내놓았던 해결책에 어떤 결함이나 문제가 있는지, 또는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단계까지 가기 위해서는 객관적 사고와 지적 용기 그리고 자기 확신을 필요로 합니다.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상반기 사업평가와 하반기 년사업평가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그 평가의 기준은 복지관 미션과 비전이랍니다. , 각 팀별 핵심사업들이 복지관의 미션과 비전 대비 어느 정도의 사업성과 조직 차원, 고객 차원, 지역사회 차원 등 를 도출해내고 있는지, 향후 본 사업을 추진 함에 있어 어떤 장애를 예방 및 해소 해야 하는지에 대해 ERRC하고 있는 것이죠. 평가의 방법은 1차로 팀 자체 평가가 실시되고 이를 토대로 복지관 차원의 2차 평가가 실시되며, 이 두 가지 평가 결과를 토대로 복지관 전체 직원 대상 평가회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