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지역사회

(기획) 사회복지 기획 강좌(6) - '평가' 의의와 내용

강호철 2017. 11. 1. 18:15

평가(評價)라는 단어는 사람이나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평함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그렇다면 가치(價値)는 무엇이고 수준은 어떤 의미일까요. 가치(價値)사물이 지닌 의의와 중요성을 뜻하며, 수준(水尊)사물의 가치나 작용 등에 관한 일정한 표준이나 정도라는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전적 개념을 바탕으로 기획에 있어서의 평가(評價)’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려 보면, ‘특정 기획물이 기존의 사회를 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장래에 변화시키고자 하는 문제 해결 과정에 역점을 둔 복지사업로서의 의의와 중요성을 어느 정도 갖고 있는지에 대해 평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기획에서 평가는 사회복지시설 관점에서는 일정 자부담 예산과 인력 등의 투입을 통해서 기대했던 대인적, 사회적 변화를 어느 정도 이끌어 냈는지를, 펀드지원기관 입장에서는 펀드지원의 타당성과 효과성 그리고 향후 지속적 지원 가능성과 지원 범주 등을 판단하기 위한 행위라는 의미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곧 관리자와 사업 담당자 혹은 펀드기관과 펀드지원기관 입장에서 평가의 제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의 의미를 부여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궁극적으로 한 단어로 귀결시킨다면 그것은 바로 변화 즉, 목적과 목표의 달성 정도인 것입니다.

 

물론 예산, 인력배치, 사업추진과정, 연계협력 정도, 정량적 목표 달성 등과 같은 항목에 대해 초점을 두어 평가할 수도 있겠지만, 이와 같은 항목들은 성질 상 변화 달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수단적 개념(달리 표현하면 환경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음)이기에 이에 대한 평가를 한다고 해도 변화 그 자체에 대한 평가보다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는 없습니다. (변화 그 자체에 대한 평가는 효과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고, 수단적 개념(환경적 요인)에 대한 평가는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싶네요.)

 

. 기획에서 평가가 갖는 의의는 변화의 그 정도를 평함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평가의 가치를 제대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렇죠. 바로 평가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평가의 기준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궁극의 변화(‘추상적 변화라고 칭하고자 함) 달성을 위한 단계별 변화(‘구체적 변화라고 칭하고자 함) 대비 어느 단계까지 이르렀는지에 대한 평가이고 또 다른 하나는 각 단계별 변화 즉, 구체적 변화 하나 하나에 대비 그 달성 정도에 대한 평가라는 것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무엇일까요. 바로 구체적 변화의 타당성에 대한 평가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구체적 변화에 대한 평가 결과가 추상적 변화에 대한 평가결과를 대변하지는 않는다.’라는 것입니다. , 그럴까요. 모든 기획물은 목적 대비 타당한 목표 설정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사회복지 기획 강좌(2) - 기획 정의에서 기획은 정책결정 과정에서 설정된 막연한, 추상적인 목표를 근거로 명확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이라고 기술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그렇습니다. ‘추상적인 목표 즉, 목적 대비 구체적 목표 설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가설지향 사고를 바탕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아래 [그림 1]과 같은 평가양식은 무엇일까요. 그렇죠. ‘평가 기준을 도식화(圖式化)한 행정서식인 것이죠. 그렇다면 성과지표는 무엇일까요. 바로 평가 기준이 갖고 있는 세 가지 의미 대비 그 달성 수준 즉, 기획물의 추상적 변화와 단계별 구체적 변화의 도달 및 그 질적 수준 등에 대한 가설적 기준이랍니다

 

 

 

이렇게 기획의 평가에 대한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니 어떠세요, 여러분. 앞으로 어떤 형태의 평가 서식이 주어지더라도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지, 어떤 내용을 담아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확신이 생기지 않습니까. 그래서 용어(단어)에 대한 개념이 그렇게 강조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기획의 평가에 대해 살펴본 내용은 기획사업계획서 대비 사업평가 관점에서 살펴본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외부펀드지원기획사업인 경우에는 펀드기관 차원의 평가 단계가 별도로 또 존재합니다. 바로 아래 [그림 2]와 같은 펀드지원에 대한 타당성에 대한 평가인 것이죠. 예를 들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는 본 단계를 위해 평가위원회를 별도 운영하고 있고 평가위원은 [그림 2]와 같은 평가양식에 의거 평가를 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2]

 

(* 상기 [그림 2] http://slidesplayer.org/slide/11299393/ 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