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인 나는/논문- 사회복지사 전문 직업 정체성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에 관한 연구(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분석방법)

강호철 2014. 8. 28. 14:07


본 연구에서는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사회인구학적인 특성(인구통계적 특성, 직업적 특성 등)에 대한 9문항, 전문직 정체성을 측정하기 위한 38문항, 사회행동 성향전략선호도실천행위에 대한 16문항, 3개영역 63문항으로 설문지가 구성되었다.



1.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1) 전문직업적 정체성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행동의 준거로서 전문조직의 활용(8항목), 공공 서비스에 대한 신념(9항목), 자체규제에 대한 신념(8항목),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7항목), 자율성에 대한 신념(6항목) ’ 5가지 차원으로 나누고 각 차원에 대하여 6문항에서 9문항까지 총 38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관한 연구 설문지(박용오, 2003 ; 박종우, 1994 ; 신원식이경은, 2005 ; 안수경, 2000 ; 전진호, 2000)를 통하여 설문유형을 검토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신원식이은경(2005)이 현장 사회복지사들의 사회복지전문직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을 조사 시 사용했던 전문직업적 정체성 측정 도구(신뢰도 계수(Cronbach's α).80.98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97로 높게 나타남)를 수정 없이 그대로 채택하여 사용하였다.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5가지 하위변인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박용오, 2003).

 

전문조직의 활용 : 전문직업인이 일을 할 때 사고와 판단의 주요한 원천으로서 공식조직과 비공식 동료집단 모두를 고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를 통하여 전문직의 공동체 의식이 생겨난다.

 

공공서비스 신념 : 이는 전문직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점과 전문직이 수행하는 일은 공중과 실천가 양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포함한다. 클라이언트 및 공중에 대한 서비스 이상(the ideal service)은 전문직업인의 일차적인 목표이다.

 

자체규제에 대한 신념 : 이는 전문직업인의 일을 가장 잘 판단할 적임자는 동료전문직업인이며, 이는 바람직하고 실질적임을 말한다. , 동료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 : 그가 하는 일에 대한 전문직업인의 헌신과 비록 외적 보상이적더라도 그 일을 하고 싶어 한다는 느낌을 반영한다.

 

자율성에 대한 신념 : 클라이언트, 전문직이 아닌 사람, 고용조직으로부터의 외부적 압력 없이 스스로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느낌을 말한다. 물론 자율성은 전문직업인이 실제로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구별될 수밖에 없다. 직업적인 수준에서의 자율성이란 전문직의 구성원이 그들의 일에 대한 궁극적 권위를 가짐을 가리키며, 개인적인 수준에서의 자율성에 대한 믿음은 스스로 그러한 권위를 가져야 한다고 믿는 것을 일컫는다.

 

(2) 사회행동 성향

 

사회사업이 대부분의 시간과 자원을 투입해야 하는 대상이 빈민들인가, 아니면 사회의 모든 계층인가그리고 사회사업 개입의 목표가 클라이언트이 환경에 대한 적응인가, 아니면 사회변화인가4가지 항목 질문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음으로부터 전적으로 동의함까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 도구는 Epstein(1969)의 사회사업가들의 사회행동주의 목표 4가지 유형을 이태영(2002)이 사회복지사들의 사회행동에 대한 태도 및 행위 조사연구에서 사용한 척도이다.

 

(3) 사회행동 전략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계가 복지증진을 위해 취해야 할 바람직한 사회행동 전략으로 어떤 유형을 선호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Epstein(1968)의 사회행동 전략과 관련한 8개의 문항(<4-2>참조)을 이태영(2002)이 사용한 측정 도구(신뢰도 계수(Cronbach's α).69.81까지 높게 나타남)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문항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부터 전적으로 동의한다까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4) 사회행동 실천 행위

 

행동주의적 성향이 실제로 실천행위로 연결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하여, 이태영(2002)이 사회복지사들의 사회행동에 대한 태도 및 행위 조사연구에서 적용한 측정도구를 가져왔으며, 사회복지문제와 관련하여 과거에 일반 대중의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강의, 연설, 자료 제공 등)을 하였는지’, ‘시민운동에 참여하였는지’, ‘항의집회나 시위에 참여한 적이 있는지그리고 시위나 데모를 조직하고 주도한 적이 있는지4가지 설문유형으로서, ‘전혀 없음으로부터 매우 많음까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5)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대해서는 성별, 연령, 종교, 학력, 사회복지사 자격증 급수, 근무 시도, 근무 시설 유형, 직위, 사회복지근무 경력 등에 대해 조사가 이루어졌다.

 

 

2. 측정도구의 신뢰성


                            〈Ⅲ-3사회복지사의 전문직정체성 조사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 분석 방법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 작업(cording)과 오류검토 작업을 한 후, 사회과학 통계패키지(SPSS for Windows Release 12.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신뢰도 검사(reliability test)

 

Cronbach's alpha값을 통해 전문직업적 정체성, 사회행동 전략 선호도, 사회행동 실천행위의 문항 간 내적 일관성(inter-item inner consistency)을 검증하였다.

 

(2) 빈도분석(frequency)

 

조사대상자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변인의 전반적 응답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3)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지역별 특성, 직업적 특성별 변인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사회행동성향, 사회행동전략 선호도, 사회행동 실천행위의 평균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3)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독립변수인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종속변수인 사회행동 성향, 사회행동 전략 선호도, 사회행동 실천행위 변인간의 적률상관계수(Pearson 상관관계분석)를 구하였다.

 

독립변수인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하위차원변인들이 종속변수인 사회행동 성향, 사회행동 전략, 사회행동 실천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