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인 나는/논문- 사회복지사 전문 직업 정체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차이 (가설 1)

강호철 2014. 8. 28. 14:23


가설 1은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측정할 수 있는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신념, 직업소명의식, 자율성 신념 영역에 대해 사회복지사의 성별, 결혼, 연령, 학력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다른지와, 지역별로 즉,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대비 타 15개시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사회복지사 자격급수, 근무시설유형, 직위, 근무경력 등 직업과 관련된 특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성별, 결혼, 사회복지사 자격급수, 근무지역, 근무시설, 근무 직위에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차이가 나는지는 t-test를 실시하고, 연령, 종교, 학력 그리고 근무경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량분석(0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차이(가설 1-1)

 

가설 1-1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즉,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 신념, 직업소명의식, 자율성 신념이 성별, 결혼유무, 연령, 종교, 학력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서, 분석결과는 -2,-3,-4,-5,-6과 같다.

 

-2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하위영역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 신념, 직업소명의식, 자율성 신념이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성별에 따른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p<.01), 전문직업적 정체성 하위영역에서는 자율성신념 영역만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p<.001)를 보였으며, 직업소명의식과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 신념은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여성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M=3.88)에 비해 남성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4.01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P<.01).



-3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하위영역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 신념, 직업소명의식, 자율성 신념이 사회복지사의 결혼 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사의 결혼 유무에 따라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는 전문조직의 활용, 자기규제신념, 직업소명의식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공공서비스 신념, 자율성 신념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기혼인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직업적 정체성(M=3.99)은 미혼인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p<.01). , 기혼인 사회복지사는 미혼인 사회복지사와는 달리 정기적으로 사회복지관련 전문잡지와 신문을 읽으며,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며, 서비스 제공 시 사회복지실천관점과 이론 및 모델을 설정적용하고, 정기적으로 사회복지사들의 전문가 모임에 참석하려고 하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4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하위영역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 신념, 직업소명의식, 자율성 신념이 사회복지사의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사회복지사의 연령대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는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 신념, 자율성 신념은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전문조직의 활용, 직업소명의식에서는 연령별 집단 상호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29세 이하 사회복지사(M=3.84)30대 사회복지사(M=3.92)50세 이상 사회복지사(M=4.19)에 비해 낮은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하위영역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 신념, 직업소명의식, 자율성 신념이 종교 유무 및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사의 종교 유무에 따라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종교가 없는 사회복지사(M=3.83)가 기독교 사회복지사(M=4.02)에 비해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1). 전문직업적 정체성 하위영역별 종교 유무에 따른 유의미차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면, 서비스 신념, 자율성 신념은 종교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전문조직의 활용, 자기규제신념, 직업소명의식에서는 종교별 집단 상호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6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하위영역 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 신념, 자기규제 신념, 직업소명의식, 자율성 신념이 사회복지사의 학력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사의 학력에 따라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대학원 재학 또는 졸업한 사회복지사(M=4.11)가 전문대졸이하(M=3.87) 또는 4년대졸(M=3.88) 사회복지사보다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전문직업적 정체성 하위영역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학력별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는 공공서비스 신념과 자율성 신념에서는 학력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전문조직의 활용, 자기규제신념, 직업소명의식에 대해서는 학력별 집단 상호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