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인 나는/논문- 사회복지사 전문 직업 정체성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에 관한 연구(연구모형과 가설)

강호철 2014. 8. 28. 13:53


(1) 연구모형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근무 사회복지사와 타 15개 시도 사회복지사 대상으로 전문직업적 정체성 및 사회행동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사의 개인특성변인과 직업적 특성변인 및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사회복지사의 사회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그림-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2) 연구가설


그림-1연구모형에 따라 다음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1 (H1) :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은 다를 것이다.


1-1 인구통계학적 특성 대비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은 다를 것이다.

1-2 지역별 특성 대비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은 다를 것이다.

1-3 직업적 특성 대비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은 다를 것이다.


연구가설 2 (H2) :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사회행동성향, 사회행동전략선호도 그리고 사회행동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1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사회행동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2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사회행동전략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3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사회행동 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