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인 나는/논문- 사회복지사 전문 직업 정체성

(논문)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에 관한 연구' 개요

강호철 2014. 8. 28. 11:59

저는 앞으로 본 '전문직업적 정체성'카테고리에서 제가 탐라대학교 경영사회복지대학원을 다니며 조사연구한 석사논문(2007년도)'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에 관한 연구' 내용을 목차별로 분류, 게재하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 성장하고,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전문직업으로 자리매김해나가기 위해서는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확립'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회복지현장을 들여다보면 사회복지현장가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매우 미약하고 이로 인해 사회복지 직무에 대한 만족도, 자긍심 등이 높지 않은 것으로 사료되고, 더불어 사회복지사업의 방향도 많이 정체되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많이 미흡한 논문이지만 본 조사연구자료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현장가의 마음속에 전문직업적 정체성이라는 등대'가 환하게 밝혀질 수 있도록 소통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 가져봅니다^^.

 

 

논문 개요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과의 관련에 관한 연구이다. ,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의 수준은 어떠한지, 사회인구학적 특성별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사회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사회행동에 대한 태도나 참여의 정도 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함이 그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 658명의 사회복지사(15개 시400, 제주특별자치도 258)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363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 설문지 40부를 제외한 총 323(15개 시140, 제주특별자치도 183)의 설문지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방법은 사회과학 통계패키지(SPSS for Windows Release 12.0)을 이용하여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사회복지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별 변인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사회행동성향, 사회행동전략 선호도, 사회행동 실천행위의 평균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독립변수인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5가지 하위 변인들이 종속변수인 사회행동 성향, 사회행동 전략, 사회행동 실천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분석 결과에 따르면,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미혼보다는 기혼이, 연령이 높을수록, 고학력 일수록, 자격증 급수가 높을수록, 직위가 높을수록, 근무경력이 많을수록, 종교를 갖고 있는 경우에 높았다. 사회복지사의 사회행동 성향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연령은 3040대가, 종교인일수록, 고학력일수록, 사회복지사 자격증 급수가 높을수록, 이용시설에 근무할수록, 직위가 높을수록, 근무경력이 많을수록 높았다. 그리고 전문직업적 정체성 5가지 하위변인의 사회행동에 대해 미치는 영향은 전문조직의 활용, 자율성신념, 직업소명의식 및 공공서비스신념 순으로 높았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높을수록 사회복지사의 사회행동(Social action)에 대한 태도나 참여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