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인 나는/사회복지사의 사상

(사상) 24. 사상가, 전문가, 실천가인 사회복지사로 성장하자.

강호철 2014. 4. 23. 18:41

1. 들어가며

 

모든 철학 체계나 심리학 학파들은 의식(意識)의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의식(意識)은 자신과 세상에 대한 인식(認識)이다. 의식(意識)의 진화(進化)는 개인이 어떻게 지각(知覺)하는가 그리고 개인이 무엇을 의문(疑問)으로 여기는가에 달려 있다.

 

의식은 실제 세계와 그리고 정치, 문화와 분리될 수 없다. 의식(意識)은 존재(存在)를 형성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식(意識)은 단순히 생각과 경험을 쏟아 넣은 그릇을 담아둔 상자가 아니다. 의식(意識)은 사회적 조건과 기회, 타고난 인식(認識)의 영향을 받는 인식(認識)의 과정인 것이다.

 

최고 수준의 의식은 개체화(Individuation) 또는 자기실현(Self-realization)이다. 이를 위해서는 네 가지 사고 기능, 지각(知覺), 감각(感覺), 생각 그리고 직관(直觀)’에 대한 체계를 획득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 네 가지 사고 기능의 교차점에 이르렀을 때, 그 누군가는 눈을 뜨게 되는 것이다’(Campbell, 1988).

 

 

2. 가치(價値)가 뭘까?

 

(알고 갑시다 : 용어 정리는 사전적 개념에서 조작적 개념으로’)

(알고 갑시다 : 단순함의 법칙, 피타고라스의 역설)

 

. 가치(價値): ‘어떤 존재가 인간과의 관계 하에서 지니게 되는 중요성을 뜻한다.

 

. 가치(價値)를 감득하는 인간의 존재가 있어야 가치(價値)는 비로소 존재한다.

 

, 가치(價値)가 생기기 위해서는 대상에 관계(關係)하는 인간의 일정한 태도, 즉 평가 작용이 예상되며 이러한 평가 작용의 주체인 인간의 자기성격에 따라 가치 자체는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 자연적 가치, 이상적 가치로 구분할 수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이러한 가치는 낮은 가치(정적: 존재활용또는 존재의미상태)와 높은 가치(동적: 존재활용, 존재의미상태)로 구분해볼 수 있다.

 

. H.리케르트는 가치 자체는 각 사람의 주관을 넘어 객관적으로 타당하다라는 가치의 객관성을 타당성(Gültigkeit)’이라 명명하고 가치철학을 수립하였다.

 

 

3. 직업(職業)은 어떤 가치(價値)를 가지고 있을까?

 

(알고 갑시다 : 세 가지 종류의 실패)

 

(work)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기 위한 활동 직업(occupation)  생계유지와 사회적 역할분담 및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비교적 지속적인 일을 지칭

 

(알고 갑시다 : 직업이라는 용어에 대한 인식 차이)

 

일과 직업에 대한 개념을 통해서 보면, 직업(occupation)의 가치는 생계유지 + 사회적 역할분담(사회적 노동) + 자아실현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러면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은 21세기 사회에서 어떠한 사회적 역할분담, 즉 어떠한 사회적 노동이라는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일까? 우리 사회복지사 개개인은 어떤 자아실현을 공통적으로 추구해야 할까?

 

이에 대한 해답을 지금 교육을 수강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여러분 개개인이 찾게 된다면

그것이 바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존재이유와 존재가치이며,

사회복지사 윤리의 출발점(기본)이자 도착점(완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4. ‘사회복지사(社會福祉士)’는 어떤 가치(價値)를 지닌 직업(職業)일까?

 

.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면, 먼저 개념정리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 복지, 사회복지라는 순으로 단어에 대한 사전적 개념 파악으로부터 조작적 개념적 정리 순으로 함께 해보도록 하자.

 

사회(社會) : 같은 무리끼리 모여 이루는 집단,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형태의 인간 집단(: 가족, 마을, 조합, 계급, 정당, 회사, 국가 등)

 

복지(福祉) : 행복한 삶,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 환경

 

사회복지(社會福祉) :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형태의 인간 집단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 환경 /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형태의 인간 집단에 속해 있는 개개인의 행복한 삶

 

. 우리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자

(H.리케르트 가치철학 관점과 같이 가치는 객관적이고, 타당하다라고 이해한다면).

 

고객 관점에서 사회복지사가치는 한 마디로 무엇일까?

 

현실적으로 고객들은 사회복지사 여러분들을 어떤 존재로 인식하고 있을까? (: 통제자, 지도자, 도움을 주는 사람아님 심부름꾼, 종속인)

 

지역주민 또는 지역사회 관점의 사회복지사가치는 한 마디로 무엇일까?

 

현실적으로 지역주민들은 사회복지사 여러분들을 어떤 직업인으로 인식하고 있을까? (: 봉사자, 헌신자, 희생자아니면 뭐?)

 

사회복지시설 관점의 사회복지사가치는 한 마디로 무엇일까?

우리들이 근무하고 있는 시설 또는 단체는 우리 사회복지사를 어떤 존재로 인식하고 있을까? (: 피고용자? 아님전문가, 동반자, 아니면?)

 

나의 관점에서 사회복지사가치는 한 마디로 무엇일까?

 

사회복지사인 나는 나 자신과 사회복지사 동료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것일까? (: 근로자, 직장인아니면 뭐?)

 

. 사회복지사(社會福祉士)

 

[함께해보기: 사회복지사 정의 내리기, 오행시 짓기]

사회복지사란? 

() ...................................................

() ...................................................

() ...................................................

() ...................................................

() ...................................................

 

 

5. 나는 가치(價値) 있는 사회복지사(社會福祉士)로 성장(成長)하고 있는 것일까?

 

.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은 왜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선택하였나요?)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은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여러분의 선택에 대해 후회스러운 점이 있나요? 만약 후회스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이 여러분을 그토록 후회스럽게 만들고 있나요?

 

위와 같은 후회스러운 원인들은 여러분이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선택할 당시에 모르고 있던 사안들이었나요? 위와 같은 후회스러운 원인들 중 여러분이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만약 내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원인들이 있다면, 여러분은 지금까지 그 원인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모르고 있었던 것인가요, 알면서도 무시하고 있었던 것인가요, 막연히 누군가의 노력에 편승하려고 하였던 것인가요 아니면 조직(또는 고객)의 책임으로 돌려버리고 있었던 것인가요?

 

. 생각해봅시다 2  (조직은 왜 여러분을 선택하였다고 생각하십니까?)

 

조직은 여러분을 선택하였을 때 만족도가 어느 정도 되었을까요? 우리 복지관의 경우 면접 점수를 보면 90-100점 사이에서 합격됩니다. 이는 곧 90%에서 최대 100%로의 만족 하에 채용을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조직은 여러분의 어떤 가치에 중요성을 부여하여 채용을 결정하였을까요, 여러분은 알고 있습니까, 고민해보신적 있나요?

 

그리고 조직이 여러분을 채용하기로 결정한 순간 그리고 그 내용을 안내받았을 때 여러분은 매우 만족했을 것이다. 그런데 왜, 만족하셨나요, 그 이유는?

 

지금 여러분의 조직은 여러분을 선택한 것에 대해 현재도 90-100%사이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여러분의 조직은 여러분을 선택한 것에 대해 현재 후회하고 있지는 않을까요? 만약 조직이 여러분을 선택한 것에 대해 지금 후회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들 중에서 여러분이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은 없는 것일까요?

 

(알고 갑시다 : 원인과 제약요인)

 

. 생각해봅시다 3  (여러분은 왜 이 조직을 선택하였나요?)

 

여러분은 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조직을 선택하셨나요, 직업의 가치 중에 무엇에 초점을 맞췄나요, 이와 같은 선택에 대해 지금 현재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이와 같은 선택에 대해 후회하고 계신가요, 만약 후회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여러분은 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혹 자포자기(自暴自棄)한 상태는 아닌가요?

 

. 생각해봅시다 4  (고객은 왜 여러분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까요?)

 

고객은 당신이 마음에 든 것일까요, 서비스가 마음에 든 것일까요,

아니면 조직이 마음에 든 것일까요 아니면 선택의 여지가 없어서일까요?

 

서비스 이용 시 고객은 사회복지사인 여러분의 어떤 점에 대해 실망하고 있을까요?

(서비스 질에 대해사회복지사인 여러분에 대해아님 조직에 대해?)

 

여러분은 고객의 실망을 해소하기 위해 최소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이것만큼은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라는 측면이 있나요?

 

여러분은 그 노력의 효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나요?

 

여러분은 그 노력이 앞으로 고객의 꿈과 조직의 꿈 그리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여러분의 꿈을 동시에 실현시켜줄 수 있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함께해보기: 사회복지사로서 나의 가치 점수는 몇 점일까요?]

 

구분(A)

조직이 나를

직원으로 채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조직이 나를 직원으로 채용한 이유 대비

내가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점은 무엇일까?

(현재 기준)

내가 시설장이라면

직원인 나에게 몇 점을 줄 수 있을까?

(현재 기준: 10점 만점)

조직

관점(B)

 

 

( )

중복

사항

 

 

( )

(B+D)/2

개인

관점(D)

 

 

( )

구분(E)

나는 왜 이 조직에 입사하고자 하였는가?

(3가지 이상 기술 요)

입사 목적() 대비

나 스스로 지키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

(현재 기준)

입사 결정 전 나의 모습 대비

현재 나의 모습에 몇 점을 줄 것인가?

(현재 기준: 10점 만점)

 

 

6. 사회복지사(社會福祉士)로서 나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價値)는 뭘까?

 

. 캐즘(chasm)

 

캐즘(chasm)은 지질학적 용어로 지층의 움직임으로 생겨난 골이 깊고 폭이 넓은 대단절을 의미하며, 사전상 깊은 구렁, 깊게 갈라진 틈을 뜻한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첨단기술 컨설턴트인 제프리 A. 무어(Geoffrey A. Moore) 박사가 1991년 미국 번테업계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면서 <기술수용주기 상에서 각 소비자집단이 연결된 것이 아니라 단절되어 있으며, 특히 초기시장과 주류시장을 구분하는 선각자와 실용주의자 집단 사이에 다른 소비자집단 사이에서 보다 훨씬 큰 대단절, 즉 캐즘(chasm)이 존재하고 있음>을 입증했다(*본 캐즘(chasm)이론은 19993월에 나온 벤처마케팅’(조프리 A. 무어 저 / 유승삼 역 | 세종서적)으로 국내 처음 소개 됨).

 

. 킬러-(killer app)

 

킬러앱(killer app)이란 1999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의 래리 다운스(Larry Downes) 교수와 비즈니스 전문지의 편집장인 춘카 무이(Chunka Mui)의 공동 집필한 저서에서 금속활자, 도르래, 증기기관, 백열전구, 엘리베이터, 원자탄 등을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이라고 명명하면서 사용되어진 용어이다.

 

킬러앱(killer app)사람들이 자주, 많이, 오래 찾는 서비스 즉, 등장하자마자 경쟁상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시장을 완전히 지배하면서 초기 투자비용의 수십 배를 단기간에 회수하는 폭발력을 지님)’를 말하는데, 음식으로 비교하면 김치 혹은 김밥과 같은 것이다.(NAVER지식백과)

 

. 인간 특성 (동물/집단생활/이성적 사고) 대비 사회 변화(사회복지관점) 흐름도 

 

.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사(社會福祉士) 가치(價値) 

 

구분

사용 이유 (가치)

조건

상품

특징

SNS

(스마트폰)

심심해서

재미있어야 한다 (Fun)

엔터테이먼트 서비스

개인정보 (context)

찾고 싶어서

정보-지식 (Information)

검색

인터넷 연결 (connect)

그리워서

통합커뮤니케이션 (UC)

(Unified Communication)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연락 (contact)

사회복지

불안한 공동생활 환경

공동생활의 안정 및 발전

소속 및 존경의 욕구 충족

(사회적 노동->사회적 자본->주민참여)

호혜적 이타주의

(공동의 선 또는 이익 보장)

(협업 또는 네트워크)

개인적 삶의 불안정

최소한의 삶의 수준 보장

생리적, 안전 욕구 충족

역량강화

(자활/자립 강화)

생명 가치 하락

생명 가치 존중

자아실현의 욕구 충족

인권 또는 권리 보장

사회복지사

호혜적 이타주의

지역사회 (공동체)

호혜적 이타주의 실천가

조직, 네트워크

역량강화

개인 ()

역량강화 전문가

(전문 지식과 기술)

기획, 코디, 조력

인권 또는 권리 보장

철학 (사고, 인식)

가치 발견, 연구, 창조 사상가

계몽, 교육

[비고]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를 인간(人間)이라는 개인(個人) 관점에서 정리, 기술 함.

 

(알고 갑시다 : 최소량의 법칙 & 최소량곱셈의 법칙(최소인자의 법칙)

 

 

7. 마치며 (사회복지사 가치(價値) 성장(成長) 도모를 위한 나의 향후 노력)

 

. 21세기는 탈산업 사회  (탈공업 사회, 정보화 사회)

 

농업화시대와 공업화시대에서는 물질이나 에너지가 정보의 힘을 빌어 가치를 창출해 냈지만 후기 산업 사회에서는 정보가 물질이나 에너지의 힘을 빌어 가치를 창출해 낸다고 본다. 후기 산업사회는 정보화사회(情報化社會) 또는 탈공업사회(脫工業社會)와 같은 말로 쓰인다.(네이버 지식백과 | 교육학용어사전)

 

미래 사회학자인 다니엘 벨은 산업 사회 이후에 나타날 정보화된 사회를 탈산업 사회라고 칭하면서 탈산업 사회에서는 노동 인구의 대부분이 전문 서비스 업 종사자이고,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이 기술 혁신 주도하며, 정보와 지식이 부가 가치의 원천이 되고, 운송과 통신 혁명으로 세계화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따라서 탈산업 사회에서는 과거보다는 미래를 지향하고재화보다 서비스에 기초한 경제가 나타나며생산방식도 다품종 소량 생산이 이루어지는 한편 중앙 집중적인 관료제는 약화될 것이다. 또한 새로운 기술 혁신에 적응할 수 있는 고도의 사고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 요구되는 사회가 될 것이다.(네이버 지식백과)

 

. 사회복지사  가치 성장 도모의 방향

 

이러한 21세기 탈산업 사회에서 여러분이 만약 전문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고 싶다면, 사회복지사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저는 여러분에게 사회복지사(社會福祉士)인 나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價値)를 구체화(具體化)시켜보자!’에서 사회복지사의 가치는 호혜적 이타주의, 역량강화, 인권(또는 권리) 보장이라고 하였으며, 그 조건으로 지역사회(공동체), 개인(), 철학(사고, 인식)’을 강조하였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가치를 발견하고 성장시키고 조건을 강화하는 것이 21세기 탈산업화 사회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가 나 자신과 소속 조직 그리고 고객(개인과 지역사회 포함)을 위해 지켜야 할 기본적 윤리(倫理)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복지사가 약속하고 행해야 할 윤리 수행 방침은 무엇일까요?

 

저는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이 10가지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사회복지사로서 나만의 독창적 가치 찾기!

가치 부여, 가치 성장, 가치 창조호혜적 이타주의를 바탕으로 한 희생이 전제됨을 이해하기!

사회복지사로서 인문학과 사회과학, 경영학 등을 바탕으로 한 전문직업적 정체성 형성하기!

전문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영역 설정하기!

전문사회복지사로의 성장을 바탕으로 여러분 자신이 만들고 싶은 사회복지 이상 그리기!

열정을 바탕으로 나 자신에 대해 끊임없이 성찰하기(열정적이면서, 겸손하기)!

목표로 설정된 사회복지영역에서 최고의 전문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기 위한 성장계획 수립하기!

전문사회복지 영역에 관한 전문지식 탐구 및 축적과 이를 통한 현장 경험적 스킬(매뉴얼 포함) 창조하기!

협업을 통해 가치 창조와 성장 만들기!

창조와 성장의 가치 아낌없이 나누기!

 

구분

사회복지실천 3대 요소

가치

지식

기술

신경제 생산

3대 요소

아이디어

상품(재료)

사람(조직)

성공

3대 요소

목표의 확정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있는가?

? 그것을 그리도 간절히 원하는가?

응축(집중)에너지

생체에너지를

목표에 집중, 응축하기 위해 투입

투여시간

목표에 대해 분석, 연구하고, 그리고 적절한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 등

인맥관리(인간관계)

3대 요소

마음자세

경쟁력

기술문제

경쟁력

3대 요소

창의성

자발적인 업무 몰입

첨단정보의 기술 활용

혁신

3대 요소

사람

새롭고 독창적이어야 한다.

전환능력과 흐름 파악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정보화 인간(조직)이 되어야 한다.

조직

의식개혁

(독자적 철학과 가치관)

체질개혁

(결의에 불타는 의지)

유연한 조직

고객만족

3대 요소

이미지

(신뢰성)

제품

(정확성, 신속성)

서비스

(친절, 관심)

구분

비전

사회적 노동 (급여)

인간관계

직장생활 3대 요소

 

(알고 갑시다 : 피그말리온 법칙 / 유인력의 법칙 / 붉은 여왕의 법칙)

구분

사회복지실천 3대 요소

가치

지식

기술

사회

복지사

실천가

호혜적 이타주의가

살아 숨 쉬는 공동생활

공동생활(가정 -> 국가)

사회적 자본

복지정책

복지System

인간관계

자원 발굴 및 관리

조직화

네트워크 구축, 운영거시적 복지실천 기획 능력

전문가

역량강화

인간행동론

심리상담학

사회복지실천방법론 등

상담

사례관리

미시적 복지실천 기획 능력

조사연구 및 평가 등

사상가

자아실현

(가치 발견, 강화, 창조)

인문학

인권론 등

교수 능력

 

결론적으로 철학 (전문)지식 공유 스킬 생성 협업라는 사회복지사 가치 성장 순환 사이클이 존재한다고 동료 사회복지사 여러분들에게 말씀 드리고 싶네요, 수고하셨습니다. [].

 

.............................................................................

2014-4-22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교재(가치!).PDF

 

2014-4-22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교재(가치!).PDF
1.7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