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적 삶 구현과/인간다운 나 (인권-권리)

장애와 인권(교육자료(안))2

강호철 2014. 4. 23. 18:23


1. 강사 소개

2. 복지관 소개

3. 교육시간 약속

4. 김춘수의 꽃 (동영상: 13)

5.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

 

가치를 발견하고 가치를 공유하고 가치를 창조하는 존재

가치(價値): 대상이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

 

6. 인간이 가치를 발견, 발전 또는 창조한 것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공동생활 -> 가족 -> 사회 -> 국가

-> 전기 -> 공업

언어 -> 글자 -> 종이 -> 숫자 -> 화폐()

신발 -> -> -> 자동차 -> 비행기 -> 우주선

 

7. 인간이 발견 또는 창조한 가치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첫째가 인식과 사고(사색, 사유, 생각 등)입니다.

인식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앎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고는 심상이나 지식을 사용하는 마음의 작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는 인권입니다.

인권사람으로서의 권리’, 사람으로서의 권세(권력과 세력)와 이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가 사랑입니다.

사랑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몹시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마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사람은 인간이 매우 중요한 존재임을 알고, 사랑하기 때문에 공동생활, , 언어, 전기 등과 같은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해왔고 앞으로도 창조해갈 것입니다.

 

(동영상: 미래의 엄마에게 영상 편지: 226: 329)

 

8. 여러분이 학교에 다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는 인식과 사고, 인권, 사랑을 성장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둘째는 이를 바탕으로 인류가 발견 또는 창조한 다양한 가치에 관한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랍니다.

셋째는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입니다.

 

9. 그러나 아쉽게도 인간은 부정적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하고 있답니다.

 

첫째, 타인을 다르게 보는 놀림, 차별 또는 왕따(소외)’랍니다.

둘째, 타인을 아끼고 사랑하지 않는 이기주의적 폭력입니다.

셋째, 자신을 되돌아보지 못하는 편견입니다.

 

(동영상) 법원 동영상(427: 756)

 

10. 미션

나 자신과 친구의 가치를 서로 찾아주고, 지켜주자, 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11. How?

 

첫째, 나의 가치를 생각해보자!

둘째, 친구 개개인이 나에게 주는 가치를 생각해보자!

셋째, 친구에게 가치의 이름을 지어주자!

넷째, 나의 가치와 친구의 가치를 발전시키고 지키기 위해 나는 어떤 언행을 할 것인지 다짐하자!

다섯째, 상기 네 가지를 하루하루 반성하며 지켜나가도록 노력하자.

여섯째, 이러한 생각을 나만하지 말고 학급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자.

 

(피크말리온 효과, 3의 법칙, 나비효과)

 

(동영상) 나비효과 (38: 114)

 

12. 마치며.

 

2014-4-21계몽교육(최고의 가치 와 최악의 가치).pdf

2014-4-21계몽교육(최고의 가치 와 최악의 가치).pdf
0.7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