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조직 (경영 등)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

강호철 2014. 3. 27. 13:13

Dream is now here!


위 영문장 여러분은 어떻게 읽으셨나요?

혹, Dream is nowhrere! 이라고 읽으시지는 않았나요? 만약, 잠시라고 그렇게 보이셨다면 여러분은 지금 '부정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 상태랍니다.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


'간절한 염원이 있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효과는 큰일을 이룩한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네요.


피크말리온 효과는 자신의 암시로도 나타나지만 타인에 의한 암시의 경우에도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네요.


어느 학급에서 무작위로 20%의 학생들을 선발하여 '너는 잘 할 수 있다'며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자 8개월 후에는 실제로 성적이 훨씬 더 나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매년 화물식별을 잘못하여 25만달러의 손해를 보던 운송회사에서 작업 인부들의 호칭을 '장인( 匠人)'이라고 바꾸자 한 달 만에 배송실수가 10%나 줄었다고 하네요.


이는 우리 인간 또한 자연물이기에 물질적 음식뿐만 아니라 영성정 음식(사랑) 또한 정기적으로 섭취를 하지 못하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