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조직 (경영 등)

비즈니스 모델이란~?!

강호철 2014. 6. 3. 15:30

성공적인 조직 뒤에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비즈니스 모델이 반드시 있다. 


(위 그림은 '내 사업 키우기'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위 그림은 담덕의 경영학 노트 T-story에서 가져 왔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한 조직이 어떻게 돌아가는가에 대한 이야기'이며, '조직이 고객과 모든 이해 관계자들을 위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어떻게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그 방법을 담은 가정들을 모아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기업이 고객을  위한 가치를 어떻게 창조해 전달하고,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획득하는가를 설명하는 하나의 story'라는 주장도 있음) 

(위 그림은 '동우상의 e성공학 개론'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란 '특정한 고객집단에만 좋은 것일 수도 있고 예전의 방식을 완전히 뒤바꾸는 것'일 수도 있다. 그래서 다음 세대의 조직들이 넘어서기 위해 도전하는 표준이 되기도 한다. 

(위 그림은 '동우상의 e성공학 개론'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조직은 항상 전진한다.

그 어떤 비즈니스 모델도 지금 그 자리에 영원히 고정될 수는 없다. 이야기는 계속 나아가고 진화하며 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시장에서 사람들과 조직들이 움직이는 방식'이다.

(위 그림은 '동우상의 e성공학 개론'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모든 비즈니스 모델에는 세계가 어떠헤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전제, 다시 말하면 '기존의 시장 구조를 바꿈으로써 힘의 균형을 변화시키려는 시도'가 담겨 있다! 

(지금까지 내용은 '경영이란 무엇인가?'를 읽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