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적 삶 구현과/인간다운 나 (인권-권리)

(근로) 발달장애인 인권교육 교재(안) 2

강호철 2022. 4. 29. 16:58

1. 행복한 삶을 추구하자. (10분)

 

[대화1]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 생활 속에서 기쁘고 즐겁고 만족을 느끼는 것이에요.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나도 꿈꾸고, 여러분 각자도 꿈꾼다.

행복이라는 의미를 생각하기 전에 행복이 어디에 존재하는지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자

만약 이 세상에 나 혼자 살고 있다면, 나는 과연 행복할까.

처음에는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어서 행복해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외로움이 커져갈 것이고 이에 비례해서 행복감은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즉, 행복은 바로 나와 이웃과의 관계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그렇다.

달리 표현하면, 나와 친구 사이의 관계가 바로 행복의 씨앗을 뿌리는 밭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행복을 논할 때 ‘관계’를 빼놓고서는 얘기할 수 없는 것이 된다.

 

[대화2] 직장생활 중에 내가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언제였을까요. (*행복한 순간에 대한 피교육생의 의견 중에서 00관계에서 00한 사유로 행복을 느끼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유도하자.)

->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안에서) 5가지 욕구를 충족할 때 행복함을 느끼죠.

-> 타인과의 관계 안에서 인간이 5가지 욕구를 충족 받을 때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바로 ‘존중’이랍니다.

 

[대화3] ‘존중이란 무엇일까요.

-> 尊 높을 존, 귀중할 중 (다른 사람을 제일 높은 사람처럼, 제일 귀중한 물건처럼 대함.)

-> 인간을 즉, 나 자신과 부모님을, 형제자매를, 선생님을, 친구를 높이어 귀하게 여긴다는 의미를 가져요. 내가 상대방을 존중할 때 상대방도 나를 존중해 주는 법이에요. 특히 가까운 사이일수록 서로 존중해야 그 관계가 오래갈 수 있답니다.

 

 

2. 존중받는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자. (10분)

 

[대화5] 사람이 사람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나 자신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해요. 그럼 나는 나 자신을 어떻게 존중하고 있을까요.

 

[대화6] 나는 왜 나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존중해야 하는 것일까요.

-> 그것은 바로 인간은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제 권리, 즉 ‘인간답게 살 권리’인 ‘인권’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인권의 특성(1) 보편성: 인간이라면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천부적 권리)

-> 인간은 인간답게 살 권리, 즉 행복하게 살 권리를 가지고 있는 존재(보편성)입니다. 그렇기에 인간인 나를 내가 사랑하는 것 그 이상으로 타인도 사랑할 수 있어야 궁극적으로 나 자신이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3. 내가 만들어 내는 기쁨과 행복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30분)

 

인간이 인간답게,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그것은 바로 인간으로서, 사람으로서 존중받으며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인간으로서, 사람으로서 존중받으며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그렇죠, 바로 우리 인간은 호랑이, , 독수리, 참새, 다람쥐 등과 같은 동물들과 다른 삶을 영위할 권리를 갖고 있는 존재임을 의미한답니다.

 

[대화7]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비교해서 (신체적 특징 외에) 어떤 다른 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 인간은 생명의 가치(생명권)를 존중할 줄 아는 동물이랍니다. (도덕적, 윤리적 동물)

-> 인간은 다른 누구에게 간섭 받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 결정 및 행동할 수 있는 권리, 자유의지(자유권)’를 소유한 동물이랍니다.

-> 인간은 신체적, 종교적, 정치적, 신분적 등으로 다른 인간을 차별하지 않는(평등권) 이성적 동물이랍니다.

-> 인간은 관계를 바탕으로 사람답게 살 권리(생존권=사회권)를 가지고 있는 사회적 동물이랍니다.(인권의 특성(2) - 불가분성: 인권은 생명권으로부터 생존권까지 두루 보장되어야 하는 천부적 권리)

 

자. 정리해봅시다. 인간이 인간답게, 사람답게, 존중받는 삶을 영위한다는 것은 바로 ‘나의 생명이 존중받고, 나의 자유의지를 존중받으며 다른 사람과 가정, 사회를 구성하여 함께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인간답게, 사람답게, 존중받으며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 아래 조사표를 나눠주고 작성할 시간을 10분간 준 후에 개인적으로 발표하도록 한다.)

 

 

 

4. 행복한 직장생활을 만들기 위해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15분)

 

4-1.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4-2. '거부, 제한, 배제, 분리' 없는 직장생활을 해야 한다.

(직장생활 중에 타인을 거부, 제한, 배제, 분리해서는 안 된다.)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함은, ‘거부, 제한, 배제, 분리 없는 삶을 영위함’이라는 의미를 갖는 것처럼, 행복한 직장생활이라함은 ‘거부, 제한, 배제, 분리 없는 직장생활’을 의미합니다.

 

[대화8] 직장생활 중 ‘거부, 배제, 제한, 분리’를 경험한 적이 있나요.

 

[대화9] ‘거부, 배제, 제한, 분리’에 의해 직장생활이 행복하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인권 여행을 마치며 ~ 행복한 삶을 위한 나의 인권 보장 선언서 작성 및 공유(35분)

(인권 선언문 작성 및 발표의 시간)

 

6. 마치며.

(지금까지 내용 전체 요약 재정리하며 마무리~!)

 

 

https://blog.daum.net/swk3951/821

 

발달장애인 인권교육교재(안)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자기결정권'에 초점을 맞춰 실시했던 인권교육 교재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제목은 < ‘행복한 삶'을 찾아 ‘생각의 나라’를 여행해요! > 교육형태는 '동화구연'을 바탕으

blog.daum.net

 

https://blog.daum.net/swk3951/825

 

발달장애인 인권교육 교재(안) 3

필자는 '기성 발달장애인 대상 인권교육'시에 (1) 인권이라는 개념에 대해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모(인권-인간다운 삶-행복한 삶의 연동) (2) 관계 차원에서 인간다운 삶의 핵심 키워드

blog.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