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에서 근무하다보면 많은 분들에게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받곤 한다.

 

"어떻게 하면 즐겁고, 행복하게 직장생활을, 업무수행을 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 많은 답변 유형이 있겠으나

필자는 항상 동일하게 답변한다.

 

"직장생활을, 업무수행을 쫓아가지 말고, 리딩하라고~!"

 

그럼 '리딩'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필자는 '앎과 이를 바탕으로 한 판단과 실천'이라고 해석한다.

 

 

 

업무를 리딩하기 위해서는

업무시스템을 리딩하기 위해서는

'기획'을 모르면 안된다.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업무는 '문서'에서 시작해서 '문서'로 끝나기 때문이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조만간에 한라산 등반을 하고자 한다. 이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당신은 지금부터 무엇을 시작해서, 무엇으로 마무리하고자 하는가.

 

이에 대한 내용이 종이위에 글자와 기호로 간단, 명료하게 기술해 놓은 것이 바로 기획이다.

 

  • 기획 = plan-do-see = 사업계획/실행&평가/보고

 

즉, 기획을 통해 업무를 리딩할 수만 있다면, 당신은 즐거운, 행복한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단, 동 기획물에는 아래와 같이 이타주의와 같은 '사명'이 반드시 내포되어져야 한다.

 

 

  • 미션-비전-목적-목표-전략-전술
  • 일을 할 때는 목적을 달성해야 공적(功績)을 이룰 수 있고, 공적(功績)을 이루어야 비로소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사마천, 『사기』 「조세가(趙世家)」
  • 내가 맡은 직무 관련 연사업계획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그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나는 어떻게 판단, 결정할 것인가.
  • 나의 판단 및 결정에 조직은, 고객은, 지역사회는 인정할까.

 

 

 

넓게 보면, 업무 수행뿐만 아니라 직장생활로부터, 나의 삶 그 자체까지도 전부 '기획'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와 같은 기획은 너무 방대하고, 길다. 짧은 시간 안에 목표와 목적을 구현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다. 

 

그래서 인내심을 갖고, 준비성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꾸준히 추구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이때 기획과 연결시켜야 할 것이 바로 '사업계획으로부터 보고'까지의 행정업무체계이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은 다음과 같은 행정절차를 보인다. 

 

  • 연사업계획수립(10-11월 중순) - 법인 제출(11월말) - 운영위원회 보고(12월 초) - 이사회 보고(12월 중순) - 시 보고(12월 중하순) - 연사업계획 실시 결재(1월초) - 연사업보고(1월말) - 법인보고(1월말) - 이사회보고(2-3월 / *결산보고)

 

상기 절차에서 '4/4분기내 연사업계획 수립'을 바탕으로 익년도 1월초에 '연사업계획 실시 결재'가 이뤄지면, 우선적으로 아래 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사항에 대해 분석,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연사업계획 실시 결재가 완료되었다. 이제부터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지.

. 1년을 마무리 짓기 위해서 무엇부터 시작해서, 무엇으로 마무리해야 할까.

. 월을 마무리 짓기 위해서 무엇부터 시작해서, 무엇으로 마무리해야 할까.

(2) 나의 직무를 기준으로 1년의 업무 사이클을 기술해보자.

(3) 나의 직무를 기준으로 월 단위 업무 사이클을 기술해보자.

(4) 상기 1년 단위와 월 단위 업무 사이클 대비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이에 대해 어떤 대비책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기술해보자.

 

 

 

 

자, 나의 직무와 관련된 연중 사업계획과 그 실천 과정이 어느 정도 그림으로 그려졌는가. 그럼, 그 그림, 즉 직무 항해도를 바탕으로 두려움 없이, 자신감 있고, 즐겁게 일을 추진해보라. 

나아갈 길이 보이고, 그 길에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해결책도 가지고 움직이는데, 이만큼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어디 있겠는가.

 

이렇게 '업무수행'이라는 여행을 즐기고 있다면, 그 다음으로 여행을 마치고 나면, 일단위도 좋고, 주 단위도 좋으며, 월 단위로도 좋으니 정기적 업무 점검 및 평가를 꼭 수행하라.

 

 

이런 과정을 통해 나에게 맞추어진 업무수행스타일을 창조하라.

 

 

  • 업무를 그리고 업무 대비 나 자신을 ERRC하라
  • 변화를 내포하지 않은 것은 사업계획이라고 할 수 없다.
 

 

 

 

 

잊지 말자. 

 

개혁의 성공과 실패는 < 개혁을 추진하는 세력들이 첫째로 개혁을 추진할 충분한 힘과 권력을 갖고 있는가, 둘째로 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있는가, 셋째로 개혁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이 있는가(발췌: 2천년을 이어온 논쟁) >에 달려 있음을 말이다.

 

기획 = 사업계획 추진 = 변화&개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