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인 나는/사회복지사의 사상

(사상161) 사회복지사 사회적 지위 향상 및 신분보장 -3

강호철 2021. 2. 18. 17:29

 

앞서 올렸던 블로그 글(사상 160)에서 사회화를 중심으로 알아보았기에, 이어서 여기서는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먼저, 사회화와 지위 및 역할의 관계를 간단히 정리해보면, 인간의 사회화는 공존을 위해 취하는 보편적 삶의 행태라고 한다면, 사회 안에서의 개인에게 주어진(또는 취득한) 지위와 역할은 보편적 삶의 행태인 사회화의 전략적 실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다.

 

 

1. 지위(地位)와 역할(役割)

 

가. 지위(地位)

 

지위(地位)’사회적 체제 속에서 특정 구성원이 차지하는 위치의 상대적 가치(relative worth)를 의미한다. 좀 더 쉽게 표현하면, ‘특정 집단 또는 사회조직 등 안에서 개인(個人)이 차지하는 개별적 사회적(社會的) 위치(位置) 또는 자리인 것이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는 부모 또는 자녀라는, 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이라는, 조직에서는 간부와 평직원이라는 사회적 위치, 즉 지위가 부여된다.

 

이와 같은 개념의 지위는 특정 집단 또는 사회조직의 계층화된 지위 체제 : 공무원 9급 직급 체계 - 내에서 등급 (: 4) 또는 계급 (: 팀원-대리-팀장-사무국장-시설장)으로 나타난다. 이때 나타나는 지위의 차이는 계층화된 지위 체제 대비 차등적인 보수와 편익, 권한과 책임 등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차등적인 지위에는 각각 그에 상응한 지위 상징(status symbol)이 부여된다.

 

사회학에서 지위(地位)’2개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첫째는 사회적 위치를 가리킨다. 둘째는 사회적 명예와 위신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회적 명예와 위신의 차이는 본질이라기 보다는 강조점의 하나이다. 사회적 명예는 후기 봉건 유럽세계의 사회적 특징으로 귀속적 지위를 포함한 전통적인 지위질서의 규정된 서열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위신은 교육, 직업, 공동체에서 성취의 수준에 관해 근대적 세계에서 평가 사회적 평가 -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베버는 사회적 명예와 위신, 즉 사회적 평가에서 전형적인 생활모습을 보이고, 공통된 지위상황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가르켜 지위집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서 지위집단은 공동체를 의미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지위 [status] (사회학사전, 2000. 10. 30., 고영복)

 

나. 역할(役割)

 

사회 성원으로서의 개인에게는 여러 가지 역할이 주어지며, 각 성원들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사회 생활을 원활하게 하고, 이를 통해 사회의 질서가 유지된다.

 

이와 같은 역할(役割)집단 또는 조직 등에서 개개인에게 부여된 사회적 지위나 위치에 따라서 그 개인에게 기대되는 행동을 뜻하는 사회학 용어로서, 예를 들어 모 복지시설의 팀장과 팀원의 경우, 팀장은 팀장으로서 기대되는 역할이 있고, 팀원은 팀원으로서 기대되는 역할이 있는 것처럼, ’개인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특정한 위치를 결정하는 수단으로서 사회에서 인정되는 포괄적인 행동 유형을 가리킨다.

 

다. 지위(地位)와 역할(役割) 관계

 

지위는 역할(役割)과 불가분의 관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인가의 관계 - 에 놓인다. , 역할은 개인에게 분여(分與)되는 기능적 상태이고, 지위는 그 역할이 배열되어있는 구조적 상태인 것이다. 그래서 지위는 역할·역할기대(役割期待)와 표리(表裏)를 이룬다.

 

[네이버 지식백과] 역할 [role, 役割] (두산백과)

 

이를테면 지위에 따라 역할이 결정되기도 하고, 역할에 따라 지위가 결정되기도 하는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면서 지니고 나오는 귀속적 지위(또는 운명적 지위: 국민, 자녀 등)는 그 지위에 따라 생득적 역할이 결정됨을 보여주지만, 반면에 자신의 노력에 의해 취득한 업적적 지위는 획득적 역할(사회복지사, 외교관, 대통령 등)에 따라 지위가 부여될 수 있음을 나는 그 지위에 적합하다는 역량을 상대적으로 보여주었기에 -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귀속적 지위 및 업적적 지위에 관계 없이 우리 인간은 개인마다 각각 다른 방식으로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 즉 생득적 역할 또는 획득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데, 이처럼 특정 사회 또는 조직에 속해 있는 개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지위 대비 제 역할을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방식을 역할 행동이라고 한다.

 

그리고 인간 개개인은 현대 사회 및 조직 등 내에서 다양한 여러 개의 지위(: 팀장이면서 동시에 부모라는 지위)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각각의 지위에 따른 역할 간의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러한 현상을 역할 갈등(: 특정 사안 대비 팀장으로서의 역할과 부모로서의 역할 충돌)‘이라고 한다. 그럼 역할 갈등은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 것일까. 역할 갈등은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것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개인은 현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장래에 갖게 될 역할을 취득하기 위해서 노력하여 점차적으로 역할 전환을 이루기도 한다.

 

이와 같은 지위와 역할은 상대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 항상 나를 기준으로 타인의 지위 및 역할 대비 비교하는 개념이기에, 특정 집단 및 조직 등에 소속된 모든 구성원들은 (그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제 각각 자신의 현재 지위를 유지하거나, 미래에 보다 높은 지위로 이동하기 위해 협동, 경쟁 및 갈등이라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긍정적 또는 부정적 형태로 행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보자. 민간사회복지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가 일정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는 시점은 언제일까.

 

필자는 근로계약 시점으로 본다. 근로계약서 양식을 보면, ‘직급, 직무, 보수, 근로행태 등이 기재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덧붙여 필자는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은, 그 지위와 역할 보장은 바로 근로계약에서 출발되어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2. 사회복지사와 사회적 지위

 

우리는 지금까지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신분보장에 대해 알아가기 위해 사회, 사회화, 사회제도, 사회제도와 사회화의 관계 그리고 지위 및 역할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과정에서 필자는 사회화에 대해 개인을 다른 사람들과 정상적이고, 안정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존재로 변화시키는 과정, < 만남 관계 사회적 상호작용 정형화 제도화 > 라는 공존단계에 대해 인지 및 학습하고 실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복잡한 의미인 것 같지만, 결국 사회화는 라는 개인이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집단을 이루고, 그렇게 형성된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나 자신의 입지를 조성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 ’를 기준으로 한 사회적 관계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속해서 이루어지면서 형성되는 부모와 자녀, 친구 또는 교사와 학생 등과 같은 일정한 관계 - 의 연속선 > 인 것이다.

 

그렇기에 사회화의 가치는 를 중심으로 한 관계의 존재 여부 및 그 관계의 범주 그리고 그 관계에 바탕을 둔 나의 지위와 역할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다.

 

사회화를 사회복지사와 연관지어보자.

 

사회복지사인 를 기준으로 존재하지 않았던 관계와 특정 소속 집단이 형성되면, 그 관계 및 집단에 바탕으로 둔 나의 지위와 역할은 의 노력으로 달라질 수 있겠지만, ’나 자신이 그 어떤 관계를 창출하기 이전부터 존재하는 집단, 즉 조직이 있다면, 예를 들어 민간사회복지시설과 같은 조직이 있고, 그 조직안에서 타 사회복지사가 활동하고 있다면, 이와 같은 조직 구성원으로 채용되어 부여받은 일정 지위와 역할 등을 바탕으로 한 라는 사회복지사의 사회화는 의 생각과 의지와는 다르게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그 사회화는 사회적 지위를 매개로 한 적응이지 창조가 아니기 때문이다.

 

여기서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다름 아니라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위 향상은 특정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노력으로 달성될 수 없다. ‘라는 점이다.

 

사회라는 일정 조직에 소속되어 삶을 영위하는 인간은 그 소속된 사회에서 일정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게(또는 획득하게) 되는데, 이처럼 사회적 관계 속의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 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사회적 지위라고 한다. , 사회복지사인 의 사회적 지위는 이미 법제화, 제도화 돼 있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체계에서 매뉴얼적으로 부여받고 있는 개념이요, 수준인 것이다. 그렇기에 이미 사회적, 제도적으로 정형화되어가고 있는 관계 및 조직 체계 하에서 일정 지위 대비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개개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은 그 근간이 되는 조직 체계의 집단적 위상 강화 없이는 우물 안의 개구리와 같은 한계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필자의 생각은 타당한 것일까.

 

사회학적으로 지위상황(status situation)‘이라는 개념이 있다. 로크우드(Lockwood)와 골드소프(Goldthorpe)에 의해서 확인된 개념으로서, 하나의 공동체에서 특정한 직업(: 사회복지사)의 위치와 연관된 위신이나 사회적 명예를 말한다. , 계층체계 내의 한 개인의 전체적인 위치 결정을 함에 있어, ‘생산수단의 소유 여부나 시장의 힘보다는 < 지위상황, 노동상황, 시장상황 등 사회계층의 3가지 상호 연관된 차원들을 의미 있는 것 >으로서 보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영국 국교의 성직자를 기준으로 보면, 그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위를 향유하지만, 반면에 경제적 관점에서 타 직업 대비 수입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태인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지위상황 [status situation] (사회학사전, 2000. 10. 30., 고영복)

 

, 이쯤 해서 우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해보자. 사회복지사인 당신은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대해 어느 방향을 더 우선시하고 싶은가.

 

생산수단의 소유나 시장에서의 파워 강화측면을 원하는가 아니면 '노동상황 및 시장상황과의 관계를 통한 지위상황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가

 

 

 

(사상159)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위 향상 및 신분보장-1 blog.daum.net/swk3951/746

 

(사상159) 사회복지사 사회적 지위 향상 및 신분 보장-1

필자는 2017년도((1월4일)에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사회복지사협회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웰페어뉴스에 칼럼을 게재한 적이 있다.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59840..

blog.daum.net

(사상160)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위 향상 및 신분보장-2 blog.daum.net/swk3951/747

 

(사상160) 사회복지사 사회적 지위 향상 및 신분 보장 - 2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위향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면, 먼저 관계, 사회, 사회화, 지위, 사회적 지위 등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사회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blog.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