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조사 연구 및 제언 등

장애인 가정 행복인식 실태 및 욕구 조사1

강호철 2014. 11. 4. 13:53


1. 필요성


한 가정에 장애를 가진 구성원이 있다는 것은 가족 전체의 생활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어린 장애자녀의 부모들은 일반적인 발달을 하는 아동의 부모에 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게 되는 것이 보통이며, 자녀의 장애로 인한 의료 및 교육문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은 경우도 많다. 또한 자녀의 양육에 매달려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부부 모두가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자녀의 장애로 인해 가족들이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다. 무엇보다 장애니 가족을 힘들게 하는 것은 장애가 일시적인 질병과 같이 치유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자녀의 장애는 일생에 걸친 문제이므로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양육부담이 감소하는 일반가정이 거치는 경험과는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장애아동 가정의 어려움은 개별 가족이 처한 상황과 적응력이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장애인 본인 및 장애인의 가정과 관련된 법적 제도적 장치를 통한 지원을 통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장애인의 가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먼저, 장애인가정에게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내실 있는 행복한 가정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며, 가족이 중심이 되는 통합지원서비스를 통해 가족구성원 상호간 건강한 기능을 도모하고, 양육환경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2. 조사목적 및 목표


. 조사목적


가족구성원 상호간의 건강한 기능을 도모하고, 양육환경의 역량을 강화를 도모할 수 있는 서비스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장애가정의 삶의 질을 위한 방안 모색한다.


. 목표


첫째, 장애인가정에 대한 인식 및 욕구를 파악한다.

둘째, 조사 결과를 사회복지관련 기관 및 지역사회에 공유한다.

 

3.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이용 장애가정을 대상으로 2013107일부터 1025일까지 총19일간  장애인 가정에 설문지를 송부(가정통신문 형태)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61부가 회수되었고 수집된 설문지를 전체 최종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문항내용

문항번호

문항수

1. 양육 스트레스

20

2. 행복수준 인식도

5

3. 장애가정의 삶의 질

19

4. 복지관의기능과 역할

13

5. 장애인 가정의 행복설계 여행 의견

,

2

6. 사회인구학적 특성

10

문항수(전체)

69

 

4. 분석방법


수집된 자료는 항목별로 점수를 산출하여 부호화 작업을 거친 후 컴퓨터의 SPSS for window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서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행복수준, 행복향상 노력도, 정서적 인식도, 행복을 결정하는 요소에 대한 인식, 불행을 결정하는 요소, 자립생활에 대한 인식, 자립생활 저해요소에 대한 인식, 행복감 향상 서비스, 자립생활 강화 서비스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