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조사 연구 및 제언 등

(서귀포시) 장애청소년 실태 및 욕구조사5

강호철 2014. 9. 24. 17:02

 

3.4.1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학교와 가정에서의 고민(1순위) 유형

 

[3-7] 에 의하면, 장애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학교와 가정에서 가장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은 성적(학업), 진학/진로(취업)’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별 대비 남자(28.2%)와 여자(22.4%)는 진학/진로(취업) 영역에 대해, 소속 학교 대비 일반학교 소속 장애 청소년은 진학/진로(취업)에 대해 22.4%·성적(학업)에 대해 15.4%, 특수학급 소속(9.5%)·특수학교 소속(20.3%) 장애 청소년의 경우 진학/진로(취업)에 대해 고민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장애유형별 대비 지체장애(12.2%)·뇌병변장애(4.9%)·시각/청각/언어장애(2.4%) 청소년의 경우 진학/진로(취업)에 대해, 내부 장애 청소년(3.7%)의 경우 성적(학업)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그리고 장애등급별·일상생활능력별 대비 모두 진학/진로(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와 같은 조사결과는 소속 학교별, 장애등급별, 일상생활능력별 항목에서 P<.05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3.4.2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학교와 가정에서의 고민(2순위) 유형

 

[3-8] 에 의하면, 장애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학교와 가정에서 2순위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3-7] 고민(1순위) 대비 친구와의 갈등, 학교폭력/왕따, 약물흡연, 외모, 경제적 어려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와 같은 조사결과는 소속 학교별 항목에서만 P<.05로 유의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