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조사 연구 및 제언 등

(서귀포시) 장애청소년 실태 및 욕구조사1

강호철 2014. 9. 24. 16:30

서론

 

1.1 연구 필요성

 

본 욕구조사는 서귀포시 관내 장애청소년의 기초생활 실태 파악과 다양한 복지욕구와 의견수렴을 통해 장애청소년에 대한 복지계획 수립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조사대상자들의 성별, 학력, 장애유형, 장애등급, 일상생활능력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학교와 가정에서 부딪히고 있는 고민과 문제, 방과 후 활동 실태 및 욕구, 진로/직업욕구, 직업 활동에 따른 기대 보수 크기, 국가의 장애인직업재활정책에 대한 인식 그리고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한 프로그램 요구 형태 등에 대한 상관관계 여부를 조사함으로써 우리 복지관의 질적인 서비스 제공 및 전문성 강화와 장애청소년의 재활과 사회참여 도모, 지역사회 장애인복지환경구축에 일조하는 지역사회재활센터로서의 제 기능과 역할을 다하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1.2 연구 목적

 

본 욕구조사는 서귀포시 거주 장애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 정도, 가정과 학교생활에 있어서 장애 청소년의 고민, 여가활용 실태 및 욕구, 취업에 대한 욕구와 복지관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 욕구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장애 청소년(또는 보호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우리 복지관 사업방향을 수립하고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추진하고자 함.

 

조사설계 및 가설

 

2.1 조사 모형

 

[그림 1] 조사 모형

 

 

 

2.2 조사 가설

 

연구가설 1 : 장애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복지관 정보 취득 루트는 다를 것이다.

연구가설 2 : 장애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학교생활 만족도는 다를 것이다.

연구가설 2 : 장애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학교와 가정에서 부딪히는 고민은 다를 것이다.

연구가설 3 : 장애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방과 후 활동과 이에 대한 욕구는 다를 것이다.

연구가설 4 : 장애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대비 진로/직업욕구는 다를 것이다.

 

2.3 조사 대상 및 표집방법

 

금번 장애청소년 욕구조사는 6월부터 11월까지 추진하였고 서귀포시관내 장애청소년 및 특수학급 청소년을 대상으로 (13세 이상 18세이하 ) 무작위로 추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9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2.4 설문구성

 

본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076월부터 조사원의 개별면접조사방법을 통하여 서귀포시 거주 지역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설문지 문항으로는 장애와 관련된 일반적인 문항, 일상생활에 관련된 일반적 문항, 학교와 방과 후 생활에 관한 사항, 진로와 직업에 관한 문항, 일반적인 사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면 각 부문과 관련된 상세문항은 다음과 같다.

 

1) 장애와 관련된 일반적 문항 : 장애발생원인, 장애진단 시기, 치료유무, 치료를 받는 곳, 치료를 받지 않는 주된 이유

2) 일상생활에 관련된 일반적 문항 : 일상생활시 타인의 도움 여부, 주로 도와주는 사람, 외출의 횟수, 외출의 불편함 정도, 외출의 불편한 주된 이유

3) 학교와 방과 후 생활에 관한 문항 : 현재 재학 중인 학교, 학교생활에 만족도, 학교를 다니지 않는 이유, 학교 및 가정생활에 주 고민, 방과 후 시간 활용 여부, 방과 후 프로그램 참여 유무, 주말 프로그램 참여시 희망 프로그램 선호도

4) 진로와 직업에 관한 문항 : 향후 계획하고 있는 계획, 대학진학을 위해 학교 공부 외에 귀하가 하고 있는 것, 직업훈련 희망 분야, 취업 희망 분야, 취업 희망 직종, 희망 보수, 직업재활에 대한 국가 정책, 우리복지관 직업 훈련 희망 프로그램, 복지관 사업 정보 루트

5) 일반적인 사항 : 응답자와의 관계, 응답자의 최종학력, 응답자의 연령, 성별, 연령, 사회보장, 가구구성, 장애유형, 장애등급

 

2.5 측정도구의 신뢰성

 

[2-1]은 장애청소년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정도에 대한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로서, Chronbach's α계수가 .792로 높게 나타나 측정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 지닌 것으로 파악되었다.

 

 

2.7 분석방법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 작업(cording)과 오류검토 작업을 한 후, 사회과학 통계패키지(SPSS for Windows Release 12.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신뢰도 검사(reliability test)

Cronbach's alpha값을 통해 장애청소년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의 문항 간 내적 일관성(inter-item inner consistency)을 검증하였다.

(2) 빈도분석(frequency)

조사대상자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변인의 전반적 응답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3) 카이자승 검정(교차분석)

조사대상자들의 성별, 학력, 장애유형, 장애등급, 일상생활능력별 변인에 따라 학교와 가정에서 부딪히고 있는 고민과 문제, 방과 후 활동 실태 및 욕구, 진로/직업욕구, 직업활동에 따른 기대 보수 크기, 국가의 장애인직업재활정책에 대한 인식 그리고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한 프로그램 요구 형태 등에 대한 상관관계 여부를 분석하기 위하여 카이자승 검정(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4)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조사대상자들의 성별, 학력, 장애유형, 장애등급, 일상생활능력별 변인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평균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