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photo diary

우리 인간은 왜 사는 것일까?!

강호철 2021. 4. 9. 17:19

 

우리 인간은 왜 사는 것일까, 그 이유를 혹시 당신은 알고 있는가.

 

'인간은 의욕하는 것 그리고 창조하는 것에 의해서만 행복하다.'라는 말이 있다. 

 

무슨 뜻일까, '의욕과 창조'만이 우리 인간에게 '행복'을 안겨준다는 것이...

 

일이 재미있으면 인생은 낙원이고, 일이 의무이면 인생은 지옥(고리키)인 법이다. 그래서 '의욕과 창조'가 '행복'의 전제조건이 되는 것 아닐까. 달리표현하면, '진정으로 내가 바라고, 그 바램을 실현시키는 것'이 바로 행복이며, 행복의 필수 전제조건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다.

 

바로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선은 오직 하나 밖에 없는데, 그것은 바로 자기 양심에 따라 행동하는 일(보봐르)'이라는 점이다. 아무리 의욕이 넘치고, 그 의욕을 바탕으로 그 무엇인가를 창조했더라도 그것 자체가 나에게만 의미있는 것이라면 '양심에 따라 행동하고, 성취한 것'이 아닐 위험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욕과 창조'를 '자기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은 어떤 모습일까.

 

허지슨은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을 얻는 행동이 최선이다.'고 하였고, 쥬베르는 '인생에 있어서 많은 고통을 면하는 최상의 방법은 자기의 이익을 아주 적게 생각하는 일이다.'라고 하였다.

 

한 마디로 표현하면 '무소유'라고 생각된다, 법정스님이 '아무것도 갖지 않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 개념.'이라고 강조했던 바로 그 '무소유'말이다.

 

그래서 공자는 '착한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하늘이 복을 내리고, 악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재앙을 내린다(명심보감).'고 강조했던 것 아닐까.

 

 

' > photo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비지혜 (不費之惠)  (0) 2021.04.12
제사(기제 - 시제 - 묘제)와 차례  (0) 2021.04.12
벚꽃 - scenery of jeju 4  (0) 2021.03.23
채움의 미  (0) 2021.03.16
목련(꽃) - scenery of jeju 3  (0) 2021.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