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photo diary

제주에서 대전(유성 온천)까지 이런 방법으로 Go~!

강호철 2018. 3. 26. 01:12

제주도민이 대전을 가려면 다음과 같이 '서울'을 경유하거나 '청주'를 경유해서 가는 6가지 법이 있다.

 

. 서울에서 대전으로 (2가지 방법)

. 청주공항에서 대전으로 (4가지 방법)

 

 

1. 서울에서 대전으로 Go!

 

제주도민이 서울을 경유해서 대전으로 가는 방법은 김포공항에서 대전 방면 시외버스 이용 방법과 서울역으로 이동하여 KTX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되겠다.

 

 

(1) 김포공항에서 시외버스를 이용해서 대전 가는 방법

(김포공항 - 시외버스(대전동부시외버스터미널) - 대중교통(택시/시내버스) - 대전 유성구)

 

아래 사진과 같이 국내선 11-1에서 대전 가는 시외버스를 타는 방법이다.

 

 

 

본 방법은 김포공항에서 매 시간대별로 대전가는 시외버스가 있는 것이 아니기에 대전에서의 워크샵 등의 시간을 고려하여 제주에서 김포공항으로의 항공기 운행 시간 등을 적절히 선택,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김포공항에서 시외버스를 이용해서 대전(동부시외버스터미널)까지는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만약, 대전 동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대전 유성구에 소재한 '유성호텔'을 간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동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시내버스 102번을 이용해서 이동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제주에서 서울 김포공항을 경유하여 대전으로 그리고 다시 대정 유성구로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비행기 탑승 및 이용 시간 약 1시간 30분, 시외버스 이용 약 2시간30분(대기 시간 포함), 대전에서 유성구까지 시내버스 이동 시간 약 1시간(대기 시간 포함) 등 전체적으로 5시간 내외가 소요된다.

 

 

 

 

(2) 김포공항에서 서울역으로 이동하여 KTX를 이용해서 가는 방법

(김포공항 - 지하철 - 서울역(KTX) - 대전역 - 지하철 - 대전 유성구)

 

항공기 예약 시간 등으로 인하여 김포공항에서 시외버스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김포공항에서 서울역으로 이동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KTX를 타고 서대전역으로 가는 방법(요금: 1인 기준 23,700원 / 2017년 기준)도 있다. KTX 이용 시간만 놓고 본다면 김포공항에서 시외버스 이용하여 대전가는 것보다 빠르다고 생각되겠지만, 김포공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 시간이 대략 40분 내외가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큰 차이점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서울 지하철과 기차편 등에 익숙하지 않은 도민인 경우에는 시외버스 이용보다 더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가 있다.

 

 

 

 

 

 

2. 청주공항에서 대전으로 Go! (세부적으로 4가지 방법)


청주에서 대전(유성구)을 가는 방법은 총 4가지 방법이 있다. (1) 버스 이용하는 3가지 유형과 (2) 기차 이용 유형이다. 버스 이용하는 유형은 첫째, 일반시외버스 이용방법, 청주공항급행버스 이용 방법 그리고 2019년 3월부터 운행하고 있는 직항시외버스 이용 방법이다.

 

대구유성구 직항시외버스 노선이 생기기 전에는 기차를 이용한 방법 또는 청주공항급행버스 이용하는 방법을 권했는데... 지금은 (항공 시간만 맞는다면) 직항시외버스노선을 우선적으로 권하고 싶다.

 

여하튼 아래 4가지 이동 노선 방법 중에 본인의 일정과 항공 스케줄에 맞춰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면 좋을 듯 싶다.

 

 

(1) 청주공항에서 대전 방면 시외버스 이용하는 방법

(청주공항 - 시외버스(대전동부터미널) - 대중교통(버스/택시) - 대전 유성구)

 

청주공항에서 대전동부시외버스터미널까지 약 1시간 내외가 소요된다. 문제는 대전 유성구까지 가기 위해서는 대전동부터미널에서 다시 버스로 30-40분 내외의 시간을 들여 2차 이동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택시 이용시에 그 비용이 아무래도 부담이 된다.

 

 

 

 

(청주공항 1번 게이트로 나오면 2번 역에서 대전 방면 시외버스를 탈 수 있다.)

 

 

 

(2) 청주공항에서 청주공항역으로 이동하여 대전 가는 기차를 이용하는 방법

(청주공항 - 도보 이동 - 청주공항역(기차) - 대전역 - 지하철 - 대전 유성구)

 

청주공항에서 청주역까지는 도보로 약 15분 내외 걸린다. 그리고 청주공항역에서 기차를 타고 대전까지가 약 5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리고 청주역(1층에 지하철 역 입구 있음)에서 지하철을 이용해서 대전 유성구까지는 약 20분정도가 소요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청주공항 1번 게이트로 나와서 좌측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차도가 보인다. 이 차도를 따라 '청주공항역' 안내표지판이 보일때까지 시외버스 탑승 1번 역을 지나 직진하여 걸어가면 된다.

 

 

 

이렇게 걸어가다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청주역'을 안내하는 표지판을 만나게 된다. 다음 안내 표지판이 나올때까지 (당황하지 말고) 계속 걸어가면 된다.

 

 

 

이 길을 따라 쭈우욱 걷다가 청주공학역 안내 하에 우회전 하여 주차장을 가로질러 내려가면 다음과 같이 청주공항역을 안내하고 있는 큰 표지판이 설치되어져 있는 횡단보도와 대변하게 된다.  

 

 

 

여기까지 오면 청주공항역은 다 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화살표 방면으로 약 3-4분 정도만 걸어 내려가면 아래 사진처럼 정감어린 기차역에 도착하게 된다.

 

 

 

청주공항역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바로 본 역은 간이역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매표소가 별도로 설치, 운영되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청주공항내 '안내부스'에서 청주공항역으로 출발하기 전에 표를 구입하고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표를 구매하는 것을 잊고서 청주공항역으로 와버렸다면 당황하지말고 대전가는 기차가 도착한 후 기차 승무원이 내리면 그 승무원에게 기차표 구매를 못한 것을 알리고 기차 이용할 의사를 표하면 기차표를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승차권 발권 안내와 여객운임표)

 

 

청주공항역 대전 방면 기차시간표는 아래 사진과 같다.

 

 

청주공항역에서 기차를 탑승하면 약 50분 내외로 대전역에 도착하게 된다. 이후 대전역 1층 바깥으로 나가면 좌측에 지하철로 내려가는 입구가 보일 것이다. 대전 유성구로 갈 경우에는 '유성 온천'까지 가는 것으로 요금을 지불하고 지하철 토큰을 발급받아 지하철을 이용하면 된다. 대전역에서 유성온천까지는 대략 20분 내외가 걸렸다.

 

 

 

 

 

(3) 유성시외버스터미널과 청주공항급행버스 활용 방법

(청주공항 - 청주공항급행버스(청주시외버스터미널) - 시외버스(대전 유성(시외버스)터미널) - 대전 유성구)


청주공항에서 대전(유성구)가는 상기 두 가지 방법 즉, 청주공항에서 시외버스 이용 방법과 청주공항역을 이용하여 대전가는 방법은 모두 한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시외버스와 기차의 배정 시간이다. 매 시간별로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 것이다.

 

청주공항에서 '청주공항급행버스'를 이용하여 유성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하면 이와 같은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상기 '유성온천' 출구 표시 사진을 보면 좌측에 '버스터미널'이라고 잘린 글자가 보일 것이다. 이 터미널의 정식 명칭은 '유성시외버스정류소'이다. 앞에서 청주국제공항에서 대전가는 시외버스를 이용했을 경우에는 '대전복합터미널' 즉 대전 동부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한다고 했다. 서로 다른 곳이다. 여기서 생각해보자. "만약에 유성시외버스터미널에서 청주공항으로 갈 수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 아닌가?!"

 

 

 

유성호텔에서 도보로 약 10분 떨어진 유성시외버스터미널에서 청주가는 시외버스를 타고 청주시외버스터미널로 가서 다시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앞 정거장에서 청주공항행 급행 시내버스(747번 / 빨간색 버스)를 타면 시간대에 구애받음 없이 대전과 청주국제공항을 오갈 수 있다. 이 얼마나 드라마틱한 방법인가. 그렇다고 대전복합터미널 또는 대전역을 활용해서 청주를 오가는 방법과 대비시켜보면 이동 시간과 비용 등에서 별반 차이가 없다.

 

(이동 루트는 아래와 같다.)

 

청주공항 <-  (청주공항행 급행 버스: 1,200원)  -> 청주시외버스터미널 <- (시외버스) -> 유성시외버스터미널

 

그렇다면 유성시외버스터미널에서 얼마나 많이 청주시외버스터미널로 가는 버스가 운행하는지 그 시간표를 알아보도록 하자. 아침 7시20분터 저녁 8시30분까지 매 시간대별로 1-2대의 청주가는 버스가 운행중이다. 이 정도면 대전복합터미널 또는 대전역을 이용하는 것 대비 그 실용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상기 시간표를 활용해서 유성시외버스터미널에서 청주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했을 때,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정문 앞 버스정류장에서 청주공항 가는 급행버스는 시간대별로 얼마만큼 운행하고 있을까.

 

 

 

상기 청주국제공항행 급행버스 운행 시간표를 보면 청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는 막차가 대략적으로 15:30인 것으로 파악(시외버스터미널에서 본 급행버스를 타고 이동했을 때 대략 1시간 정도 걸렸기 때문)된다. 필자가 알기로는 청주국제공항에서 제주발 항공기가 늦더라도 6시 전후라고 알고 있기에 이 정도 버스 배차 시간표라면 상기 유성시외버스배차표와 연계 하여 이용한다면 큰 어려움이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청주공항행 급행버스 747번 모습은 아래 사진 중앙에 보이는 빨간색 버스이다.

 

 

 

 

(4) 청주공항에서 대전(유성구)가는 직행버스를 이용하는 방법 (강추~^^)

(청주공항 - 시외버스(대전 유성(시외버스)터미널) - 대전 유성구)

 

본 버스노선은 2019년 3월에 신설되었다. (대전 유성구에 출장을 갔는데, 본 사실을 우연찮게 알게되어 편하게 이용하였음)

본 이동 방법의 장점은 청주공항에서 대전(유성구)까지 이동 시간이 40분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청주공항건물을 나오면 '시외버스표전자구매소겸 대기실'이 보일 것이다.

여기서 직행버스표를 구입한 후 '버스 2번'에서 직행버스를 타면 된다.

 

이용 금액은 편도 4,500원이다.

 

(버스 승차 대기실 & 전자 매표소)

 

 

 

(직항버스 승차장)

* 대전동부터미널 가는 버스와 동일한 장소에서 탑승하기에 주의 요.

 

 

(청주공항 -> 대전 유성터미널 직항 버스 시간표)

* 상단의 대전복합터미널 시간표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 요. 

 

 

(대전 유성 터미널에서 찍은 직항 버스 모습(현수막 게첩 버스))

 

 

제주에서의 대전(유성구)으로의 이동, 제주도민 입장에서는 많이 불편하겠지만...

상기 6가지 방법 중에서 맞춤형으로 선택하여 이용하시면 조금이나마 여유를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끝].

' > photo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남  (0) 2019.09.18
이 길을 걷다.  (0) 2019.05.28
한라산 설경  (0) 2018.01.03
보~오~리~밭~!  (0) 2017.05.09
영화 사도(思悼)를 보고...  (0) 2015.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