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적 삶 구현과/인간다운 나 (인권-권리)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 '일&주' 단위 제주 관광객 수 제한 하자!

강호철 2021. 5. 28. 14:18

제주에서 코로나확진자 발생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시행을 촉구한 바 있다.

 

제주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상향'하자~! (daum.net)

 

제주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상향'하자~!

2020년12월18일 0시부터 제주는 사회적거리두기를 2021년1월3일까지 1.5단계에서 2단계로 상향 조정한바 있다. 이때 도에서는 '단계별 전환 기준에 따라 ▲2단계 기준 2배 이상 증가 ▲2개 이상 권역 2

blog.daum.net

 

이에 제주도에서는 2021년 5월31일자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한다고 금일(2021년5월28일) 발표하였다.

 

늦은감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다행스럽게 여긴다.

 

사회적거리두기 강화 속에 백신접종 또한 강화된다면, 도민 사이에서 전파되고 있는 코로나19감염 확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주, 하루 평균 12명 확진…31일부터 거리두기 2단계 적용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제주, 하루 평균 12명 확진…31일부터 거리두기 2단계 적용

[제주=뉴시스] 강경태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3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한다

www.newsis.com

 

그렇지만, 이것은 단기 해결책에 불과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제주에서 코로나19 예방의 핵심은 '제주로 단기 또는 장기적으로 유입되는 사람(예: 관광객 등)에 대한 체계적 관리'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사회적거리두기'도 중요하지만... 시기적절한 '관광'에 대한 현실적 대책 또한 동시에 마련되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런데, 신문지면 상으로 확인되는 금번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조치는 '제주관광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있는데... 내가 모르는 것일까?)

 

“관광객 또 확진… 막을 수도 없고” 제주 관광 회복세에 방역 ‘비상’ (hankookilbo.com)

 

“관광객 또 확진… 막을 수도 없고” 제주 관광 회복세에 방역 ‘비상’

“또 관광객이 확진 판정을 받았네요. 오는 것을 막을 수 없지만, 무리한 여행은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요?” 제주시내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A(48)씨는 "최근 제주를 찾은 관광객이 잇따라 신종

www.hankookilbo.com

 

뉴질랜드 등과 같이 제주 자체만 놓고보면... 제주도민은 마스크 등을 착용하거나,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등을 시행하지 않더라도... 백신접종 등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예방에 만전을 기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런데 이렇게 안되는 이유는...

 

. 도민의 도외 이동

. 관광객의 유입

. 기타 외국인 유입 등

 

의 과정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등을 체계적으로 걸러낼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기에 핵심은 '도외에서 도내로 유입되는 관광객 및 도민 등이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해법은 없는 것일까. 아래와 같이 최소한 3단계의 제 조치를 취하면 되지 않을까.

 

코로나19 사망자 1명… 뉴질랜드의 비결은 (hankookilbo.com)

 

코로나19 사망자 1명… 뉴질랜드의 비결은

대응 시간 확보와 섬나라라는 지리적 이점

www.hankookilbo.com

 

. 1단계로 제주로 입도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은 자가진단키트 또는 워크스루 진단 등을 통해 감염여부 확인 후(확인전까지는 지정된 장소에서 자가격리 등 시행)에 입도가 가능하도록 엄격히 하고,

제주 방문객 진단검사의무화 한달째 공전…"실현에 어려움 많아" | 연합뉴스 (yna.co.kr)

 

제주 방문객 진단검사의무화 한달째 공전…"실현에 어려움 많아" | 연합뉴스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지난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밝힌 제주 방문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의무화 방안이 추...

www.yna.co.kr

 

. 2단계로 1일 및 1주 그리고 한달 단위 관광객 총수에 대해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별로 그 인원을 제한해서 운영하며,

관광객 제한에도 ‘북적’···거리두기 ‘실종’, 관광객은 ‘불만’ - 뉴제주일보 (jejuilbo.net)

 

관광객 제한에도 ‘북적’···거리두기 ‘실종’, 관광객은 ‘불만’ - 뉴제주일보

제주지역 관광객 급증으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일부 공영 관광지의 입장객 제한 조치가 시행 취지와 거꾸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2일 제주특별자치

www.jejuilbo.net

 

. 3단계로 이와 같은 제 조치를 어겼을 경우에 대한 강력한(?) 행정적, 법률적 처벌 수립 및 적용을 한다면

김천시,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자 강력 처벌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김천시,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자 강력 처벌

김천시청 전경.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김천=김장욱 기자】 경북 김천시는 최근 '코로나19'의 지역감염이 대대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에 대해 특별 지도, 점검을

www.fnnews.com

 

즉. 상기 3단계 제 조치가 사회적거리두기 행정조치 대비 각 단계별로 매뉴얼 형태로 수립되어, 제대로 구현만 될 수 있다면.... 코로나19시대에 제주지역경기를 최소한 해하지 않으면서 함께하는 안녕을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사회적거리두기'는 제주에 있는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할 행정적 조치이지만.... 관광객은 몇일만 불편하면 된다. 그렇지만 제주도민은 그렇지 않다. 본 조치가 끝날때까지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JIBS | 뉴스 다시 보기

 

제주, 코로나19에 달라진 추석..관광지는 '북적'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모두가 즐거워야 할 추석날이지만 왠지 모르게 답답한 하루였습니다.

이번 추석은 언택트로 보내자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19' 방역

www.jibs.co.kr

 

현재 코로나19감염자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조치는 필요한 것이지만, 이 조치가 도민만 일방적으로 떠 안는 피해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별 1일 및 1주 관광객 수 제한 등의 제 조치와 제주 관광을 위해서 필수적 코로나 무감염 증명 등'과 같은 제 행정조치를 반드시 병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은 상황만 만들어낼 수 있다면, 관광에 포커스 맞춰진 경기부양구조를 제주도민의 삶의 질과 결부시켜 대체적 경기부양 효과를 도모(예: 관광시설을 도민의 정서적 지원을 위한 물리적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관광객에 의존한 수익창출 구조에서 어느 정도 탈피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