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인 나는/철학적 사고

공유가치(CSV: reating shared value)

강호철 2013. 9. 2. 11:33

 

기업가치를 사회와 공유하자는 '공유가치'를 목표로 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전통적인 기업 활동의 목적이었던 경제적 가치(기업의 이익)를 사회적 가치(공공의 이익)와 결부시킨 공유가치를 기업경영의 목표로 삼는 것을 말한다.

 

, 기업이 주주(stockholder)에게 돌아갈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만 머물지 않고, 종업원과 협력업체지역사회국가 등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의 이익까지 생각하는 경영을 뜻한다.

 

본 개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한 사회책임경영(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비슷하다. 그러나 CSR이 기업의 사회공헌을 이익 창출과는 무관한 활동으로 보는 반면, CSV는 사회공헌을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투자로 여긴다.

 

다시 말하면 CSV는 사회 발전과 기업의 경제적 이익 창출이 양립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