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조직 (경영 등)

사회복지인의 천방지축 생존전략 (1)

강호철 2021. 4. 7. 19:38

 

 

  • 바램 하나 - 직장생활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 바램 둘 - 이 지긋 지긋한 직무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어.
  • 바램 셋 - 동료직원 또는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으면 좋겠다.
  • 바램 넷 - 계속해서 급여도 오르고 승진도 했으면 좋겠어.
  • 바램 다섯 - 고객과 동료들로부터 사랑받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상기와 같은 바램들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소망이요, 꿈이다. 그럼 이와 같은 소망은 그 바램 강도가 크면 클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을까.

 

한 마디로 답하면 꿈 깨!”이다. 이와 같은 필자의 부정적 표현에 대해 그 누군가는 우리나라 헌법 제10조를 보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거든. 그렇기 때문에 국가는, 지방자치단체는 그리고 최소한 조직은 나의 행복을 충족시켜줘야 할 의무가 있어.”라고 반박할지 모른다.

 

그러나 권리가 있으면, 반드시 그 뒷면에는 책임이 공존함이 원칙이다. 상기 헌법 제10조 대비해서 우리나라 사회보장기본법 제7(국민의 책임)를 보면, ’모든 국민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립ㆍ자활(自活)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더불어 모든 국민은 ~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환경 조성에 서로 협력하고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 법칙에 해당한다.

 

필자는 (현재 직장생활에 대해 부정적인) 당신에게 “’행복은 이 세상 그 어딘가에 소재하는 취득할 수 있는 존재 혹은 개념인가.”에 대해 곰곰이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기를 권유한다.

 

우리 삶이 일정한 형태를 띠는 한 우리 삶은 습관 덩어리일 뿐이다.(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스미스(1842-1910))‘는 주장도 있고, ’우리 인간이 매일 행하는 행동의 40퍼센트가 의사 결정의 결과가 아니라 습관 때문이다.(듀크 대학교 연구진, 2006)‘는 연구 논문도 있으며,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고사성어(대학)가 있고,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지라도 내가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한다(오노레드 발자크)'는 명언도 있다.

 

이처럼 '외부의, 주변 환경의 변화와 성장'나의 변화와 성장의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없다. , 나 자신이 바라는 직장 문화는 나의 동료직원의, 고객의, 중간관리자의 혹은 시설장의 변화로부터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것이다

 

만약, 나 자신이 어떤 변화를 도모하고 있는데... 그로 인한 주변 환경의 변화로 나 자신이 행복하지 않고, 즐겁지 않고, 여전히 불만족스럽고, 스트레스 등에 휩싸여져 있다면타인에게서, 주변 환경에서 그 원인을 찾아려 하지 말고그 무엇보다도 먼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나 자신을 성찰해볼 것을 (진심으로) 권한다.

 

당신에게 이렇게 권하는 이유는 바로 나 자신이 어떤 형태로든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체적 존재라고 필자는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비효과는 나비만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나에게서 비롯된 변화가 나 자신의 의지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 변화에 대한 나 자신의 만족 및 성취감 등 또한 커진다.

 

 

 

그럼 우리는 행복한 직장생활을 구현하는 가치 있는 변화의 출발점이자 존재가 되기 위해 지금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이에 필자는 앞으로 한달에 한 번씩 천방지축 생존전략이라는 제목 하에 아래 표와 같이 월별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과 함께 대화를 나누고자 한다.

 

 

 

참고로 상기 표의 월별 주제 내용은 블루오션전략(김위찬/르네 마보안 지음), 나는 왜 이일을 하는가(사이먼시넥 지음), 변화는 마침표가 없다(이태복 지음), 당신은 전략가입니까(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최고의 나(존 맥스웰 지음), 성공하는 여성들의 리더십(쇼야 지키 지음), 습관의 힘(찰스 두히그 지음)‘이라는 도서와 필자가 운영하는 다음블로그(사회복지사 가치&성장: https://blog.daum.net/swk3951/) 수록 글 등을 주로 참고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갈 계획이다.[]

 

사회복지인의 천방지축 생존전략 (2) (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daum.net)

 

사회복지인의 천방지축 생존전략 (2) (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1. 들어가기 ‘사회복지인의 천방지축 생존전략’이라는 제목 하에 올해 12월말까지 월 1회씩 제주사회복지신문에 연재되고 있는 이 글은 ‘생존전략’이라는 그 표현만 놓고 본다면, “사회복

blog.daum.net

https://blog.daum.net/swk3951/773

 

사회복지인의 천방지축 생존전략 (3) - 당신의 존재가치에 눈을 떠라.

1. 들어가며 사회복지현장가의 천방지축 생존전략 5월 주제는 ‘당신은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였다. 상기 글에서 필자는 ‘나비효과의 최조 발생지점은 사회 혹은 조직이 아니라 바로 ‘나

blog.daum.net

............................................................................................................................................................................

 

상기 글은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에서 발간하는 '제주사회복지신문'에 월별 게재하는 글이랍니다.(신문 수록 원고 대비 부분 수정되는 내용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www.jejubokj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80&fbclid=IwAR0WteJomgE9gvaQGcggIE201lb3fjMe8OKIxDCZUaDRu44wf7loye-sseY

 

안녕하세요, ‘천방지축 생존전략’입니다! - 제주사회복지신문

안녕하세요, ‘천방지축 생존전략’입니다!● 바람 하나 - 직장생활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바람 둘 - 이 지긋 지긋한 직무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어.● 바람 셋 - 동료직원 또는 고객과 좋은 관

www.jejubokj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