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조직 (경영 등)

(경영) 사회복지와 플랫폼(들어감)

강호철 2021. 2. 19. 11:54

시각을 달리하라.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제3656(2019.4.26.)를 보면,

 

< 독점을 목표로 하라. 차별성이 뚜렷해서 다른 회사와 경쟁할 필요가 없는 세상에 단 하나뿐인 회사를 만들라. 경쟁은 패자가 하는 것이다. 주위 사람들을 쓰러뜨리는 데만 집중하면 시야가 좁아져 보다 가치 있는 일을 놓치고 만다. >

 

라는 페이팔 홀딩스 주식회사(영어: PayPal Holdings, Inc.) 공동 창업자인 피터 앤드리아스 틸(Peter Andreas Thiel)의 주장이 실려 있다.

 

 

'독점'이라는 단어가 거슬린다고 해서 상기 명언 전체를 부정적으로 치부해버릴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주위 사람들을 쓰러뜨리는 데만 집중하면, 즉 경쟁을 당연시하게 되면, 시야가 좁아져 보다 가치 있는 일을 놓치고 만다. 이와 같은 행태를 예방 및 해소하기 위해서 타 회사와 경쟁할 필요가 없는 독점을 목표로 차별성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라.’는 메시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독점'이 핵심이다.

 

주변을 보면, '경쟁'을 바탕으로 한 상품 판매 마케팅이 아주 많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오픈 기념으로 제한 인원을 두어서 특별 선물 제공 또는 특별 할인 혜택 부여 등의 형태도 있고, 소량의 특별 할인 상품을 내걸어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형태도 있으며, 고객을 한명씩 소개할 때마다 그 수에 비례해서 그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 형태도 있다. 반면에 고가의 상품을 소량으로 판매하는 마케팅 방법도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마케팅은 '나만이 특정 상품을 취득했다.'라는 이기적 만족감에 호소할 뿐이다. 그 상품을 내가 구입했다고 해서, 그 상품에 대한, 그 회사에 대한 나의 만족과 충성도 등이 높아지거나 깊어지는 것은 아니다.

 

고객만족을 넘어서 감동을 그리고 이 감동이 이어져 고객 충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 회사는, 우리 회사의 상품은 오롯이 당신을 위해 존재합니다.'라는 1:1의 관계, 즉 '독점의 관계'를 만들어내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에서도 이는 동일하게 적용된다.

 

우리나라 민간사회복지시설은 3년마다 보건복지부 평가를 받고 있다. 본 사회복지시설평가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든, 생각하지 않든, 우리나라 모든 민간사회복지시설은 의무적으로 본 평가에 참여할 수 밖에 없고, 그 평가 결과에 따라 민간사회복지시설의 개별적 사회적 위상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거의 모든 민간사회복지시설은 능동적이든, 수동적이든 본 평가 준비를 위해 일정 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평가를 통한 사회복지시설의 제 역량 강화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에 일조하는 촘촘한, 짜임새 있는 연계협력체계 구현 등과 직결된다고 할 수는 없다.

 

생각해보자, 내가 소속되어져 있는 사회복지시설은 사회복지시설평가를 매개로 경쟁을 - 선의의 경쟁이라고 주장할지라도 - 추구하고 있을까, 아니면 윈-윈 전략차원에서 블루오션 관점의 독점적 생태체계를 추구하고 있을까.

 

사회적 존재인 인간이 사회 안에서 하나의 지위를 놓고 다수가 경쟁을 벌이는 모습은 바람직한 모습이 아니다. 사회적으로 정형화 되어진 지위 혹은 역할은 타인에게 양보하고, 타인이 관심을 갖지 않는, 그렇지만 미래적 관점에서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지위 혹은 역할에 집중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긍정적인 사회화의 모습이요, 사회적 위상을 정립하는 모습이다. 즉,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 독점적 지위 및 역할 창조라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사회복지계가, 사회복지사가 습관적으로 내뱉는 연계와 협력’이라는 지역사회 차원 또는 국가 차원에서 궁극적으로 구현 가능한 것이다.

 

 

 

독점적 관계 구축, 플랫폼

 

그럼 가치 있는 독점을 구현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로서 나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 그 해답을 플랫폼에서 한 번 찾아보자.

 

목차는 아래와 같이 잡아보았다. 

 

1. 플랫폼 사고와 전략

1-1. 플랫폼에 대한 기본적 이해

1-2. 왜 지금 플랫폼인가.

1-3. 플랫폼의 기능과 역할

1-4. 플랫폼의 경제적 가치

1-5. 플랫폼의 성공 조건

1-6. 플랫폼 사고

1-7. 플랫폼 전략

 

2.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

2-1. 비즈니스 생태계

2-2. 비즈니스 생태계 핵심, 플랫폼

2-3. 플랫폼 관점에서 본 비즈니스 생태계 유형

2-4.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유형&특징

 

3. 플랫폼 수익모델

3-1. (플랫폼 수익모델) 개념

3-2. 플랫폼 수익모델 유형

3-3. 플랫폼 수익배분

 

상기 계획대로면 총 14편의 글을 앞으로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게 되겠다. (* 음... 오늘이 2.19(금)이기에... 3.26(금)까지... 약 한달 동안에 이 글쓰기를 마무리해봐야지.) 

 

이렇게 '플랫폼'을 키워드로 글을 연재할 계획을 수립한 이유는, '프렛폼'이 어느 정도 보편화되어진 개념이기는 하지만, 사회복지영역에서는 아직도 낯설고, 관심 밖의 개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특별히 이 개념을 안다고 해서 기존의 사회복지상품이 즉, 사회복지서비스가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해서 그럴 것이다. 

 

이에 필자는 감히 주장한다, 21세기를 사회복지의 시대로 만들려면, 아니 사회보장의 시대로 만들려면, 지금까지의 사회복지서비스 행태는 버릴 필요가 있다고.

 

새술은 새푸대에 담아야 한다. 그래서 '플랫폼'은 사회복지사에게 21세기에 사회복지를 담을 그 새푸대가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알려줄 수 있는 매우 가치있는 개념이 될 수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blog.daum.net/swk3951/753

 

(경영) 사회복지와 플랫폼 (2: 기본적 이해)

[목차] Ⅰ 플랫폼 사고와 전략 1. 플랫폼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왜 지금 플랫폼인가. 3. 플랫폼의 기능과 역할 4. 플랫폼의 경제적 가치 5. 플랫폼의 성공 조건 6. 플랫폼 사고 7. 플랫폼 전략 Ⅱ 비

blog.daum.net